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중소·중견기업의 수출길에 온라인 전시회가 핵심이 된 가운데 KOTRA(코트라)가 지난달 개최한 '바이오헬스 월드와이드 온라인'을 통해 1400여건의 온라인 상담이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수출 마케팅에 온라인 전시회가 글로벌 시장 공략의 핵심으로 급부상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30일 코트라에 따르면 지난 10월 19일부터 30일까지 열린 '바이오헬스 월드와이드 온라인' 전시회에는 해외 기업 12개를 포함해 국내외 기업 448개사가 참가했다. 참관객은 모두 16만명으로 집계됐다. 중국, 미국, 인도 등 우리나라의 수출 주력국가뿐 아니라 독일, 네덜란드, 이집트, 아랍에미리트(UAE) 등 세계 각지에서 온라인 발길이 이어졌다.
온라인 상담은 1400건으로 규모는 4억3600만달러에 달한다. 코트라는 이 가운데 1억2800만달러 규모의 계약이 체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K-방역 관련 제품 성과가 커 4100만달러 거래가 예상되는 마스크를 비롯해 코로나19 진단기기, 소독제품 등이 주목을 받았다.
부대행사로 열린 콘퍼런스에는 세계보건기구(WHO), 질병관리청, 존슨앤드존슨, 유럽의약품품질위원회 등 관계자들이 연사로 나서 바이오헬스 산업의 미래와 K-방역 노하우,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 동향을 발표했다. 해외투자 유치를 원하는 15개사가 참가한 기업홍보 행사도 진행됐다.
권평오 코트라 사장은 "바이오헬스 월드와이드 온라인은 종료 후에도 디자인 개선 작업을 통해 우리 수출기업을 위한 상설전시관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라며 "포스크 코로나에 대비해 온라인 전시회의 새로운 가능성을 계속 탐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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