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사에서 고객 신뢰 강조
-14대 은행연합회장으로 공식취임
"고객은 은행을 원하지 않고 서비스를 원한다. 고객과 은행간에 벌어진 관점과 가치의 간극을 좁혀야 할 때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1일 취임사를 통해 "고객의 신뢰는 금융회사의 존재이유이자 어떠한 경우에도 변해서는 안되는 것으로 두터운 소비자보호와 내부통제 체계는 기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빅테크의 금융진출, 저금리 저성장속 활로찾기, 잇단사모펀드 사태로 떨어진 고객 신뢰회복 등 은행업의 과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고객과의 신뢰회복을 최우선으로 강조한 셈이다.
김 회장은 이날 은행이 처한 현실을 '해야 할 일은 많은데 갈 길은 멀다'는 고사성어 '임중도원(任重道遠)'으로 표현했다. 그는 "그간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금융의 본질과 역할에 화두를 던져야 한다"며 "고객에 대한 신뢰와 은행 시스템의 안정은 시대가 변하더라도 변치 말아야 할 가치이고, 디지털 은행으로의 전환과 친환경 은행으로의 진화는 생존을 위해 반드시 변해야만 할 미션"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은행의 안정성을 확고히 하는 것도 핵심과제로 지목했다.
그는 "저성장·저물가·저금리 3저현상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은행들은 코로나 극복과 재도약 과정에서 경제의 지원축으로 더많은 은행의 역할이 요구될 것"이라며 "은행과 사회의 지속가능한발전을 위해 은행의 안정적인 건정성과 수익성, 성장성 이 확보돼야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친환경 은행으로의 전환도 강조했다. 김 회장은 "기존 은행이 디지털은행으로 변모하지 않는다면 가까운 미래에 위상이 격하되거나 파괴된다는 것이 바젤은행감독위원회의 비관적인 시나리오"라며 "우리나라는 세계 8위의 글로벌 디지털 경쟁력에도 불구하고 국내은행의 디지털 전환은 느리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우려했다. 이어 2050년 탄소중립, 저탄소 친환경 경제로의 전 세계적 인 전환에 맞춰 국내 은행도 ESG 금융 중심으로 역할을 수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이 같은 과제를 풀어나가는 데 있어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솔선수범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현장 등에서의 35년 경험에 열정과 역량을 바쳐 때로는 조타수, 때로는 가교, 때로는 균형추로서의 다양한 역할을 흔들림 없이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김회장은 이날부터 업무를 시작했다. 김 회장의 임기는 2023년 11월 말까지 3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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