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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면세점,특허수수료 감면으로 일단 생존… '제3자반송' 연장은?

텅 빈 인천공항여객터미널/메트로 DB

면세점,특허수수료 감면으로 일단 생존… '제3자반송' 연장은?

 

코로나19 직격탄에 벼랑 끝에 내몰렸던 면세업계가 한숨을 돌렸다. 수백억대의 특허 수수료를 감면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달 말이면 종료되는 '제3자 반송'의 연장에 대한 기약이 없기 때문에 면세업계는 여전히 노심초사하고 있다.

 

면세업계에 따르면 지난 2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면세사업자가 재난으로 영업에 대한 막대한 피해를 입은 경우 특허수수료를 깎아주는 내용의 관세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이러한 조치에 당장 내년부터 코로나19 충격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2의 임대료'라 불리는 특허수수료는 정부가 면세사업자에게 독점적 권리를 주는 대신 행정·관리비용 징수, 감면된 조세의 사회 환원 등의 목적으로 부과하는 것이다. 지난해 롯데, 신라, 신세계 등 3사 면세점이 납부한 특허수수료는 773억8724만원에 달한다.

 

특허수수료 감면으로 숨통은 트이게 됐지만, 여전히 막막한 상황이다. 여전히 코로나19 확산세는 식을 줄 모르고 있으며, 매출도 6개월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10월 면세점 매출은 1조3893억원이다. 전달(1조4840억원)보다 약 1000억원 감소한 것으로 면세점 매출이 줄어든 건 지난 4월(9867억원) 최저점으로 내려간 이후 6개월 만이다.

 

면세업계는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한국발 중국행 입국 규제 강화 등 국가 간 이동이 더욱 어려워짐에 따라 올해 만료되는 제3자 국외반송의 무기한 연장을 촉구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이나 유럽 등 코로나 사태 확산세가 잡히지 않고 있다"며 "세계 1위 한국 면세시장이 흔들리지 않도록 정부의 추가 지원이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등해 거리두기가 상향조정되고 중국도 입국자 규제를 강화하면서 중국인 보따리상이 한국을 방문하는게 더욱 어려워졌다"며 "특허수수료 감경에 더해 한국을 방문하지 않고도 면세 구매가 가능한 제3자 반송 연장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제3자반송은 국내 면세점이 코로나 사태로 입국이 어려워진 해외 면세 사업자에게 세관 신고만 마치면 면세품을 원하는 장소로 보내주는 것이다. 간단하게 말해 입국하지 않고도 면세품을 살 수 있다. 업계는 이 제도를 통해 매출 약 20%를 창출하고 있다.

 

한편, 면세업계는 무착륙 국제 관광 비행 도입에 맞춰 내국인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 시동을 걸고 있다.

 

6일 면세업계에 따르면 이달 중순부터 항공사의 무착륙 국제 관광 비행 관련 상품이 본격적으로 출시된다. 무착륙 국제 관광 비행은 출국 후 다른 나라 영공까지 선회비행을 하고 재입국하는 여행 상품이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등에서 국제 관광 비행을 준비 중이다.

 

무착륙 관광 비행은 내국인만 가능하며 이용객은 시내·공항·인터넷 면세점도 해외 출국 때와 똑같이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면세점들은 저마다 개별 항공사와 제휴해 해당 항공사의 비행 상품 이용자에게 할인과 포인트 추가 적립, 사은품 제공 등을 계획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당장의 큰 매출 증가 효과보다는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질 때를 대비한 고객 확보는 물론 새로운 판로가 생겼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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