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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2020 홈쇼핑, '코로나 소비'에 집중

히트상품 TOP10 4위 김나운 더 키친/롯데홈쇼핑

2020 홈쇼핑, '코로나 소비'에 집중

 

'건강, 기본'에 충실한 코어소비 뚜렷

 

패션은 편하거나 프리미엄…'야누스 소비'

 

14일 주요 홈쇼핑사들이 발표한 연간 히트상품에 따르면, 올해는 '건강, 기본'에 초점이 맞춰진 코어소비가 뚜렷했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패션보다는 이너웨어를, 색조보다는 기초 화장품 수요가 늘었고, 마스크와 건강기능식품이 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코로나 특수를 누렸다.

 

롯데홈쇼핑 패션 상품

롯데홈쇼핑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집콕 상품 구매 비중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작년과 비교해 주문량이 가장 늘어난 상품군은 '생활건강', '위생용품'이며, 뒤를 이어 50% 이상 신장한 '식품'은 가정간편식에 소비가 집중되며 8년 만에 히트상품 순위권에 진입했다. 히트상품 10위 내 80%를 차지하는 패션 상품은 재택근무 장기화로 트렌치코트, 재킷 등 아우터 구매가 감소하고, 니트, 티셔츠 등 이너웨어가 증가했다. 브랜드 별로 올해 이너웨어 구매 비중을 집계한 결과 전년 대비 2배 이상 신장해 평균 70%를 기록했다. 뷰티 상품은 팬데믹 시대에 마스크 착용 필수화, 기본부터 다지는 '코어소비'가 확산됨에 따라 색조화장품보다 기초화장품에 수요가 집중됐다.

 

히트상품 1위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40년 정통 독일 패션 브랜드 '라우렐'이 차지했다. 배우 한고은을 모델로 내세운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4050대 여성들에게 인기를 모으며 전년 보다 약 90% 신장한 160만 2000세트가 판매됐다. 하이넥, 카라 타입의 니트 2~5종 등 이너웨어 세트 상품들이 인기를 모았다.

 

일반식품 브랜드 중 지난 2012년 이후 8년 만에 순위에 진입한 '김나운 더 키친(4위)'은 고객들과 직접 기획하고 연구한 '짜글이'를 비롯해 '와규한판' 등이 인기를 모았다. 코로나가 최초 시작된 3월, 2차 유행인 5월 등 특정 기간 수요가 평소보다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지난해 주문량 대비 약 50% 신장한 72만 9000 세트가 판매됐다.

 

색조화장품 판매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기초화장품 구매 비중이 75%를 차지했다. 'AHC(3위)'는 20만 세트가 판매된 '아이크림'을 비롯해 '톤업크림', '기초세트' 등 대표적인 기초화장품 브랜드로, 전년 대비 주문량이 약 40% 증가하며 89만 세트가 판매됐다.

 

GS샵 라삐아프/GS샵

GS샵은 '패션의 명가' 답게 '라삐아프', '모르간', 'SJ와니' 등 단독으로 판매하고 있는 패션 브랜드들의 질주가 이어졌다. 다만 코로나19 발병과 확산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기능식품, 마스크가 히트상품 톱 10위권내 진입하는 이례적인 상황이 나타났다.

 

건강기능식품 '종근당건강'(4위)과 황사방역용 마스크 '네퓨어'(7위)가 올해 히트상품 톱 10위권내 첫 진입했다. GS샵은 올해 '종근당건강'의 메인상품인 프리미엄 생유산균 브랜드 '락토핏' 뿐 아니라 눈 건강을 위한 루테인 '아이클리어', 이너뷰티 '바이탈 콜라겐', 슈퍼푸드 '엑스트라버진 아보카도오일' 등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판매제품 라인업을 확대했다.

 

현대홈쇼핑도 1위는 프리미엄 패션브랜드 '에이앤디(A&D)'가 히트상품에 이름을 올렸다. 품목수를 늘리고 프리미엄 라인을 강화한 것이 주효하게 작용했다.

 

7~10위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반영댔다. 외식이 줄고 집밥이 늘면서 '천하일미(8위)'와 '옥주부(10위)' 등 식품 브랜드가 자리했다. 이와 함께 집에서 입기 편안한 착용감의 맨투맨 등을 주로 선보인 'USPA'도 7위에 선정되는가 하면, 마스크 가운데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매일편한 마스크'가 9위를 기록했다.

 

CJ ENM 오쇼핑부문

CJ ENM 오쇼핑부문은 상위 10위 내 패션 브랜드가 9개를 차지하며 패션 카테고리 강세가 두드러졌다.

 

패션 브랜드 9개의 주문량 및 주문금액은 전년 동기(1월1일~12월10일) 대비 각각 26%, 14% 신장했다. 코로나19로 집콕생활이 장기화되자 지친 마음을 달래려는 고객들의 보복 소비가 의류 구매로 몰렸다는 분석이다.

 

특히 프리미엄 의류와 이지웨어가 함께 늘면서 '야누스 소비' 경향이 나타났다. 오쇼핑부문 자체 패션 브랜드 '셀렙샵 에디션'(5위)은 올해 '럭스 라벨'을 론칭하고 프리미엄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콜롬보 캐시미어 코트'는 120만원이 넘는 고가임에도 불구 방송 28분만에 준비 수량을 모두 소진했다. 이외에도 장기화된 집콕생활과 재택근무로 편안함을 추구하는 패션이 인기를 끌며 이지웨어도 각광을 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기본에 충실한 상품에 언택트 소비가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향후에도 소비자의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차별화된 상품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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