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앤인사이트, 지역마트 O2O플랫폼 '토마토앱' 출시
리테일앤인사이트가 지역마트 O2O플랫폼인 '토마토APP(앱)'을 출시한다.
국내 유일의 B2C, B2B 통합 슈퍼마켓 플랫폼 전문 기업인 '리테일앤인사이트'는 지난 11월, 슈퍼마켓에 최적화된 ERP, SCM, POS를 통합한 스마트POS 시스템을 안정적인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토마토POS'를 출시해 슈퍼마켓 시장의 이목을 끌었다.
그동안 지역마트 업계는 상품관리, 공급관리, 점포관리 및 마케팅 지원 시스템의 부재로, 유통 대기업 대비 온라인 서비스와 시스템 경쟁력이 크게 뒤쳐질 수 밖에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POS와 일체형으로 구성된 토마토앱의 출시는 지역마트가 업계에서 뒤쳐지지 않는 시스템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전체 프로세스가 자동화되어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객은 모바일로 쉽게 식품 주문을 하고, 슈퍼마켓은 1시간 내에 배송해주는 O2O서비스로 지역마트의 매출 향상 뿐만 아니라 식품 배송의 혁신적 모델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숭실대 IT유통물류학과 김길섭 교수는 "전국 각지에 실핏줄처럼 뻗어 있고 지역 소비자에게 친숙한 슈퍼마켓이란 공간을 IT 기반으로 통합하고 매장-창고 일체형 모델을 적용하여, 물류창고 같은 고비용 인프라에 대한 투자 없이 신선식품 배송의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는 점이 주목된다"고 밝혔다.
리테일앤인사이트 안병연 대표는 "토마토앱은 '2만개 마트가 동일 시스템에서 관리되는 세계에서 유일한 앱'으로 개별 마트가 온라인을 운영하며 어려웠던 점을 모두 해결했다"고 강조하며, "소비자 측면에서도 가정 내에서 마트에 있는 것처럼 동일한 환경의 쇼핑이 가능하고, '주문 후 1시간 내 배송'이라는 빠른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기존에 지원하지 않던 다양한 포인트와 할인쿠폰을 담은 강력한 멤버십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매력적"이라고 밝혔다.
한편, 토마토앱은 오프라인 결제 시 통합 할인쿠폰 적용, 포인트 적립이 동시에 이뤄지는 'NFC 기반의 통합결제 기능'과 온라인 주문 시에 휴대폰에 실물카드를 터치만 해도 결제가 가능한 신개념의 'RF 기반의 터치페이 기능'을 탑재해 고령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페이먼트 기능을 혁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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