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공공갈등이 가장 심각하다고 인식되는 분야로 주택과 경제가 꼽혔다고 16일 밝혔다.
시가 지난달 25∼27일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공공 갈등 인식조사'를 벌인 결과 주택(5점 만점에 4.47점)과 경제(4.11점) 분야가 4점을 웃도는 높은 점수를 기록, 갈등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교육(3.70점), 환경(3.51점), 복지(3.24점), 안전(3.09점), 교통(3.00점), 문화(2.74점) 순이었다.
이번 조사에서 '최근 1년간 우리나라에 갈등이 있다'고 답한 서울시민의 비율은 86%였다. 갈등이 있다는 시민들의 응답은 지난 2017년 78.0%에서 2018년 82.3%, 2019년 82.3%, 올해 86%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 1년간 가정, 직장, 주변 사람들과 갈등을 경험했다'는 응답자 비율은 28.9%였다. '시청이나 구청 등 공공기관과 갈등을 겪었다'는 응답도 13.6%나 됐다.
우리 사회에 공공 갈등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으로는 정부 불신 등 전반적인 신뢰 부족이 42.3%로 1위를 차지했다. 서로 배려하는 성숙한 민주적 시민의식 부족(35.1%), 중앙정부와 자치단체의 일방적인 공공 정책 추진(33.1%)이 뒤를 이었다.
주민 기피시설을 두고 서울시와 타 지역 주민이 갈등을 겪는 것에 대해서는 '충분한 대책을 마련한 후 추진해야 한다'는 응답이 73.2%를 기록했다. '다수의 시민들을 위해 일부 피해와 반발이 있어도 추진해야 한다'는 답변은 26.8%에 그쳤다.
공공갈등 발생시 가장 바람직한 해결 방안으로는 ▲갈등 전문가나 기관 등 제3자를 통해 조정과 화해 시도(59.3%) ▲끝까지 대화를 통한 해결(21.6%) ▲소송을 통해 법적으로 해결(11.3%) 등의 의견이 나왔다.
우리사회 갈등과 관련된 주장에 대한 동의 수준을 보면 '사회갈등을 유발한다 해도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해야 한다'가 71.6%로 가장 많았다. '갈등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며, 갈등을 통해 사회가 발전한다'(55.6%), '우리사회 갈등은 사회 구조적 문제보다 개인의식·성향의 문제가 크다'(37.7%)가 그다음이었다.
홍수정 갈등조정담당관은 "서울시민이 느끼는 공공갈등의 주요 원인은 법·제도적 문제가 아닌 신뢰와 소통 등 의식적 문제"라며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고, 그 과정에 있어서 제3자의 조정과 중재가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조언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