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업계가 연말 뒷심을 발휘하며 선박 수주 잭팟을 터뜨리고 있다. .
1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총 6척, 1조원 규모의 선박 수주에 성공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유럽, 버뮤다 및 아시아 소재 선사들과 17만 4천 입방미터(㎥)급 LNG운반선 4척과 31만 8000톤급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총 금액은 약 1조 원이다.
이번에 수주한 LNG선 4척은 길이 299m·너비 46.4m·높이 26.5m 규모로,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각각 3척, 1척씩 건조돼 2024년 하반기까지 에너지 기업인 셸의 용선용으로 투입된다. 이 LNG선에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도록 이중연료 추진엔진과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가 탑재된다. 또 공기 윤활시스템과 LNG 재액화 기술, 축 발전 설비 등도 적용된다.
함께 수주한 VLCC는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황산화물 저감장치인 스크러버가 장착된다. 이 선박은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돼 2022년 상반기부터 선주사에 인도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총 100척(78억5000만 달러)을 수주해 연간 목표액의 71%를 달성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올해 LNG선 12척, VLCC 27척 등 앞선 기술력과 풍부한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수주가 이어지고 있다"며 "다양한 선종에 대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추가적인 수주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도 연말 수주 몰아치기를 하며 올해 목표 달성에 집중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9만1000㎥급 초대형 LPG 운반선 1척을 수주한 데 이어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3척을 추가 수주했다. 특히 유럽지역 선주와 LNG 이중연료 추진 VLCC 10척에 대한 건조의향서(LOI)를 체결해 전세계 수주 물량을 대거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수주한 물량은 LNG운반선 9척, 컨테이너선 4척, 셔틀뱅커 2척, VLCC 5척, VLGC 1척 등 총 21척이다. 40억6000만달러(약 4조5000억원)로 올해 목표율(72억1000만달러) 56.3%를 달성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28척, 40억 달러(약 4조3000억원)를 수주했다. 최근 한 달 새 15척의 수주 계약을 체결하면서 올해 목표액(84억달러)의 48%를 채웠다.
국내 조선 3사가 이처럼 연말 잇따라 수주 물량을 확보하면서 누적 점유율 세계 1위인 중국(11월 누적 수주율 667만CGT)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특히 국내 조선 3사가 최고 기술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LNG선 시장이 회복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는 9월 말 발표한 '클락슨 포캐스트 클럽'에서 올해부터 내년까지 100척의 LNG선이 발주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글로벌 선박 발주량이 주춤했으나, 대형 LNG 프로젝트의 발주 움직임이 재개됨에 따라 추가 수주에 대한 조선업계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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