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사, 올 9월 누적 TM 판매액 전년 대비 29.1% 줄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 및 텔레마케팅(TM) 영업이 주를 이루던 보험업계에 먹구름이 드리웠다. 이에 따라 다수의 보험사가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며 영업 손실 메꾸기에 나서고 있다.
17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올해 9월까지 국내 생보사들이 TM 판매에서 거둔 초회보험료는 559억원에 달한다. 이는 전년 동기 788억원과 비교하면 29.1% 감소한 수치다.
초회보험료란 고객이 최초로 납입하는 보험료를 의미한다. 즉, 초회보험료의 감소는 새로운 보험 계약이 줄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TM센터들이 축소 운영을 하는 것이 큰 영향을 미친 것 같다"며 "TM 판매율은 전년보다 줄었지만, 전체적인 실적은 전년 대비 늘고 있어 보험사에서도 각 채널에 대한 생존전략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재택근무, 시차출근제도 등으로 업무량을 줄이고 있는 현재 TM 판매율이 이전과 같은 수치로 돌아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국내 주요 보험사들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대면 및 TM으로 줄어든 수익 회복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업계에서는 그동안 꾸준히 새로운 먹거리로 디지털 전환으로 꼽아왔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해 보험업계의 디지털 전환에 가속화가 붙었다.
삼성생명은 최근 기존 디지털영업부를 디지털사업부로 격상했다. 격상과 더불어 데이터전략팀 등 디지털 관련 부서도 확대 개편했다. 앞서 삼성생명은 청약 단계에서 계약 과정을 비대면·디지털로 진행하는 디지털 청약 프로세스도 시행한 바 있다.
삼성화재 또한 디지털본부를 신설해 디지털 채널 활성화에 나선다.
삼성화재는 인공지능(AI) 보험심사 시스템, 디지털 자동응답시스템(ARS), 스마트 링크 서비스 등을 추진해오며 디지털 전환에 힘써 왔다. 디지털본부를 신설해 내년부터 디지털 관련 사업을 확장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불완전판매를 방지하기 위해 보험은 한 번은 반드시 만나야 계약 성사가 가능하다. 최근 24시간 이용 가능한 디지털 영업 지원 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구축해 최소한의 만남으로 계약을 성사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교보생명은 지난 14일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디지털혁신지원실을 DT(Digital Transformation·디지털 전환)지원실로 확대 개편한다고 밝혔다. 교보생명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신사업 모델부터 업무 프로세스, 커뮤니케이션방식, 기업 문화까지 근본적으로 바꿔 나갈 계획이다.
함께 신설된 DT추진팀의 전사적 디지털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혁신지원파트도 새롭게 꾸렸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언택트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마케팅 전략 파트를 신설했다"라며 "이를 넘어 디지털 혁신뿐만이 아니라 디지털 DNA를 심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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