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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온라인 보험가입 침체…"전자서명 활성화 방안 필요"

지난해 손보, 생보 CM채널 가입 비중 각 4.5%, 0.3% 불과

보험회사 및 보험판매 플랫폼 전자서명 활용 현황. /보험연구원

최근 보험사의 사이버마케팅(CM) 채널 가입 비중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제도적 뒷받침을 통해 CM을 통한 온라인 보험 가입을 지원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험사는 최근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다양한 신기술을 이용한 전자서명 서비스 도입을 기대하고 있다. 현재 전자서명 방식으로는 공인인증서, 바이오 인증, 사설 인증서, 분산신원확인(DID) 등이 있지만 추후 더 다양한 방식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업계에서는 바이오 인증, PIN 인증 등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지만 CM을 활용한 보험 판매는 부진한 상황이다.

 

보험연구원 '전자서명법 개정과 보험회사의 CM채널 활성화'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손해보험의 CM 가입 비중은 4.5%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생명보험의 CM 비중은 0.3%에 불과했다.

 

보고서에서는 CM 온라인 보험 가입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로 ▲전자서명의 접근성과 신뢰성 문제 ▲고지 의무 및 설명 의무 등 복잡한 계약체결 과정을 지적했다.

 

실제 소비자들도 CM을 이용한 보험 가입 시 불편한 점으로 '상세한 정보제공 부담'을 32%로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가입 과정이 복잡하다'는 응답도 29.5%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CM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한 보험 판매 활성화를 위해선 전자서명 기술 발전과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전자서명법 개정 시 보험산업에서도 전자서명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활성화될 수 있는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규동 보험연구원 실장은 21일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다양한 전자서명을 많이 활용하게 된다면 CM채널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공공 마이데이터 사업을 통해 정부의 지문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전자서명에 이용할 경우 CM채널 판매 등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의 효율이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재는 간단한 보험상품에도 복잡한 보험상품과 동일한 설명 의무와 가입 절차가 적용되고 있어 소비자들이 CM채널을 통한 보험 가입 시 부담감, 번거로움 등의 이유로 보험 가입 자체를 꺼리기도 한다"고 했다.

 

업계 관계자도 "현재 설계사 등을 통한 대면 채널 가입보다 낮은 가입률을 보이지만 전자서명의 접근성과 신뢰성 향상뿐만 아니라 간소화된 가입이 가능해진다면 향후 보험사의 새로운 생존전략으로 꼽힐 수도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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