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전기자동차용 파워트레인 시장에도 진출하게 됐다. '애플카' 공급 기대까지 나온다.
LG전자는 자동차 부품 업체 마그나인터내셔널과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23일 밝혔다.
마그나는 1957년 설립된 자동차 부품 업체로, 지난해 매출액 기준 세계 3위였다.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위치하며, 애플과도 전기차 출시를 위한 논의를 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신설법인의 가칭은 'LG(엘지) 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이다. 자동차 전동화 트렌드가 급격하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조기에 대량생산체제를 갖추고 규모의 경제를 통해 사업 경쟁력과 성장잠재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합작법인은 LG전자가 VS본부 내 모터와 인버터, 차량 충전기와 구동 시스템 등을 하는 그린사업 일부를 물적분할해 설립하고, 지분 49%를 마그나에 매각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매각 대금은 4억5300만달러(약 5000억원)이다.
LG전자는 이날 임시 이사회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의결했으며, 내년 3월 주주총회에서 최종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그리고 내년 7월경 합작법인을 공식 출범한다. 인천을 본사로 하고, LG전자 임직원 1000여명이 이동한다.
LG전자는 전기차 파워트레인 사업에 더욱 집중하고 사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물적분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합작법인이 독립적이고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성장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판단했다.
또 풍부한 사업경험과 글로벌 고객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역량을 보유한 마그나와, 모터와 인버터 등 파워트레인 기술과 제조경쟁력을 갖춘 LG전자가 시너지를 내며 사업 고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마그나 차기 CEO 스와미 코타기리는 "파워트레인 시장을 선도하는 가운데 완성차 업체를 위해 세계적 수준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려는 마그나의 전략을 LG전자와 함께 하게 됐다"며 "양사의 강점을 활용해 급부상하는 전동화 부품 시장에서 앞서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LG전자 VS사업본부장 김진용 부사장은 "무한한 가능성과 성장 기회를 가진 전동화 부품 사업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과감하면서 최선의 선택을 내렸다"며 "합작법인은 LG전자의 뛰어난 제조기술력과 마그나의 풍부한 경험, 글로벌 고객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다가올 전기차 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것은 물론 양사 모두 자동차 부품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LG전자는 합작법인 출범으로 전장사업을 VS사업본부와 ZKW, 엘지 마그나 이파워트레인 등 3개 축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실적은 모두 VS사업본부 연결 매출과 영업이익에 합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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