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삼성-KB국민-현대-우리카드 순
카드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카드사별 점유율에도 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1위인 신한카드를 맹추격 중인 삼성카드는 점유율 격차를 3%포인트 내로 줄였다. 우리카드는 법인카드 실적에 힘입어 순위가 한 단계 상승했다.
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7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우리·롯데·하나카드) 개인·법인카드 신용판매 취급액(일시불·할부)은 147조216억원으로 집계됐다.
카드사별 시장점유율은 신한카드가 21.25%(31조2351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삼성카드 18.30%(26조9016억원) ▲KB국민 17.64%(25조9358억원) ▲현대 16.31%(23조9802억원) ▲우리 9.43%(13조8641억원) ▲롯데 9.34%(13조7364억원) ▲하나 7.73%(11조3683억원) 순이다.
1위를 뒤쫓는 삼성카드의 확장세가 두드러진다. 전분기에 이어 다시 한 차례 1∼2위 간 격차가 2.95%포인트까지 좁혀진 상황이다. 신한카드의 시장점유율은 21.25%로 전년 동기 대비 0.68%포인트 줄었다. 지난해 1분기만 하더라도 21.97%에 다다르면서 격차가 벌어지는 듯 했지만 이후 같은해 2분기와 3분기에 각각 전분기 대비 0.64%포인트, 0.08%포인트 낮아졌다.
그 사이 2위인 삼성카드가 점유율을 확장하면서 격차를 좁혔다. 삼성카드는 지난 2019년 3분기 17.50%였던 점유율을 1년새 0.8%포인트 늘리는데 성공했다. 지난해 1분기에는 KB국민카드와 점유율 순위가 바뀌기도 했지만 이후 점유율을 2분기 0.49%포인트, 3분기 0.14%포인트 확장하면서 2위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수 년 전부터 이어온 내실경영 강화와 우량 법인 중심의 영업이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며 "요기요와 출시한 제휴카드 등 언택트 부문 강화 영향이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소형카드사의 경쟁도 치열하다. 우리카드가 지난해 3분기 점유율을 크게 늘리면서 롯데카드를 제치고 5위로 올라섰다. 우리카드는 지난해 3분기에만 점유율을 0.58%포인트 늘리면서 롯데카드와 순위를 바꿨다. 특히 법인부문 신용카드 판매액에서 큰 성장에 힘입어 점유율을 늘린 것이다. 같은 기간 개인 판매액 증가율은 4.61%에 불과했으나, 법인 신용판매가 39.54% 증가했다.
이같은 점유율 경쟁 구도는 올해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이전까지는 2위를 차지하기 위한 대형카드사의 경쟁이 두드러졌지만 이번에는 중소형카드사의 경쟁이 나타나면서 일부 순위가 뒤바뀌는 결과가 나타났다"며 "올해부터는 카드사들이 마이데이터 등의 진출을 앞두면서, 신용판매액 뿐 아니라 신사업에서도 경쟁이 심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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