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전화 한통만으로 출입이 확인 가능한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시는 QR코드 사용이 어려운 디지털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공공청사, 복지시설, 의료기관, 전통시장 등 72개 시설에 14로 시작하는 여섯 자리 번호(140000)를 부여했다. 이 번호로 전화를 걸면 출입 시간이 자동 기록되며 인증된다. 기존에 QR코드나 수기명부 작성을 병행하면서 '안심콜'을 신설해 출입 인증 방법을 확대했다고 시는 덧붙였다.
각 시설 번호는 시설 내 배너·안내판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통화료는 수신자 부담으로 무료다. 출입명부 관리용으로 사용한 6자리 번호는 코로나19 종식 시 각 지자체 민원상담 대표 전화번호로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시설 72곳에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를 우선 시행하고 향후 만족도 조사를 거쳐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안심콜 출입관리는 지난해 고양시가 최초로 도입해 우수 사례로 선정됐으며 이후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되고 있다.
한제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안심콜로 출입관리 방식이 보다 다양화되고 특히 QR코드 사용이 어려운 분들이 좀 더 쉬운 방법으로 출입인증을 할 수 있게 됐다"며 "시민 대상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전화기반 출입명부를 다중이용시설 등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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