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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YG의 카톡(Car Talk)] '미국차 편견을 깨다' CT4 도심형 스포츠 세단

캐딜락 CT4.

미국의 대표적인 고급브랜드 캐딜락은 '대통령의 차'를 연상케한다. 특히 대형 럭셔리 SUV 에스컬레이드로 유명해 국내 시장에서는 크고, 넓고, 길다라는 느낌이 강했다.

 

그러나 캐딜락은 지난해 젊은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퍼포먼스 세단 CT4를 출시하는 등 브랜드 변화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9월 출시한 CT4는 BMW 3시리즈와 벤츠 C클래스, 아우디 A4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D세그먼트 시장에 합류하며 업계 관심을 집중시켰다. 최근 만난 CT4는 독일 3사 차량과 비교해도 디자인·주행감·안전장치 등 그들에게 결코 뒤지지 않는 수준으로 매력을 지니고 있다.

 

CT4의 첫 인상은 '참 잘달리게 생겼다'는 생각이 들었다. 낮고 넓은 차체를 바탕으로 역동적인 스타일을 갖추고 있다.

 

CT4에 적용된 후륜구동(RWD) 플랫폼 특유의 긴 대쉬와 액슬(차축) 사이의 거리가 넓게 벌어진 차체의 모습은 패스트백 디자인과 더해져 퍼포먼스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한다. 특히 에스칼라 콘셉트에서 영감을 얻어 더욱 스포티하게 정제된 데이타임 러닝 라이트와 크레스트형 스포츠 메쉬 그릴은 CT4의 퍼포먼스적 존재감을 더하고 있다.

 

특히 3시리즈와 C클래스 처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없는 탓에 주변 사람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았다. 주차장에서는 "색상 디자인이 예쁘네요"라는 이야기를 종종들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실내 공간이 생각보다 좁다는 점이다. 후륜구동 특성 상 가운데 턱이 있어 2열에 성인 3명이 탑승하긴 부담스럽다. CT4 전장은 4755㎜, 전폭 1815㎜, 전고 1424㎜이며 휠베이스는 2775㎜다.

 

주행성능은 매력적이다. 동력계는 4기통 2.0L 트윈 스크롤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 조합이다. 최고출력 240마력, 최대토크 35.7㎏·m를 발휘하며 5대5에 가까운 앞뒤 무게배분을 통해 정교한 주행이 가능하다. 회사는 엔진 터보랙을 현저히 줄였고 낮은 엔진회전수(1500rpm)에서 최대토크를 뿜어낼 수 있는 트윈 스크롤 기술을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캐딜락 CT4 실내 모습.

실제 시동을 걸고 가속 페달을 밟자 빠르게 반응했다. 특히 일반 도심은 물론 고속도로와 짧은 코너가 연속되는 와인딩 구간에서 뛰어난 매력을 뽐냈다. 와인딩 구간에서 가속페달을 밟아도 차체가 흐트러지지 않고 민첩하게 빠져나갔다. 경쾌한 엔진음은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했다.

 

또한 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추기 위한 최첨단 기능을 탑재해 장거리 주행에도 피로감이 크지 않았다. CT4는 스스로 속도를 조절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정지 상태를 자동으로 유지하는 오토 홀드, 어댑티브 리모트 스타트, 웰컴 라이트, HD 리어 비전 카메라, 헤드업 디스플레이, 전·후방 자동 제동 및 보행자 감지 긴급 제동 등 편의 및 안전을 위한 다양한 기능이 담겨있다.

 

CT4는 독일 완성차의 퍼포먼스 세단을 운전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정도로 스포츠 세단의 매력을 완벽하게 담아냈다. 탄탄했던 하체와 서스펜션은 '크고 말랑한 미국차'라는 인식을 바꾸기에 충분했다. 가족 단위는 물론 30대 안팎의 젊은 소비자들이 즐기기에 충분히 매력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CT4 국내 판매 가격은 4935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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