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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카메라 앞에 선 오너들…소통 강화하는 이유

이마트 공식 유튜브 채널 '이마트 LIVE' 화면 캡처

#지난 12월 이마트의 공식 유튜브 채널 '이마트 LIVE'에는 '정용진 부회장이 배추밭에 간 까닭은?'이라는 제목으로 영상이 게재됐다. 영상 속에는 푸른 배추밭을 배경으로 배추전을 부치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모습이 담겨 있다. 이 영상은 3주간 조회수 120만을 돌파했으며, 영상 공개 후 이마트 배추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0% 증가했다.

 

기업 오너들이 카메라 앞에 섰다. 기업 공식 유튜브 채널에 얼굴을 비추고 시청자와 소통하며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가고 있는 것.

 

오너들의 이러한 활동은 모바일에 익숙한 MZ 세대(80년대에서 90년대 초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90년대와 2000년대 초 출생한 Z세대를 아우르는 말)의 코드를 맞추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지난 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YJ로그 다음주 중 이마트라이브에서 공개 예정'이라는 글을 올리며 유튜버로써의 활동을 예고했다. 해당 게시물에는 직접 요리하는 영상도 함께 담겨 있다.

 

정 부회장은 이마트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 회사 제품을 이용한 콘텐츠를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정 부회장은 인스타그램에 일상을 공개하며 대중들과 소통해왔다. 현재 팔로워 수는 15만5000명에 달한다.

 

젊은 세대와의 소통은 기업 이미지 제고와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앞서 지난해 7월 상품 출시에 맞춰 게시물을 올린 '이마트 피코크 잭슨피자'의 경우 상품 출시부터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10만개를 돌파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스타벅스의 공식 유튜브 채널인 '스벅TV'에서 스타벅스 콜드브루를 개인적으로 추천한다라는 장면이 노출된 후에는 2주간 제품 판매량이 2.5배 가량 늘기도 했다.

 

유튜브 '햄연지 YONJIHAM' 화면 캡처
유튜브 채널 '햄연지 YONJIHAM'에 출연해 오뚜기 제품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함영준 오뚜기 회장과 딸 함연지씨/유튜브 캡처

식품 기업 대표로는 함영준 오뚜기 회장이 딸 함연지의 유튜브 채널 '햄연지 YONJIHAM'에 출연해 오뚜기 제품을 활용한 요리 방송을 펼쳐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당시 방송에서는 오뚜기 제품 '진진짜라'의 탄생 스토리를 유쾌하게 풀어내는가 하면, 딸바보 아버지의 면모를 보여 대중의 호감을 샀다.

 

오너들의 이러한 행보는 기업의 이미지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직원간 소통 강화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는 지난해 유튜브를 통한 비대면 송년회를 진행해 회사 내 분위기를 환기했다. 6월에는 직접 유튜브 생방송에 출연해 경영철학, 관심사 등을 밝히기도 했다.

 

롯데홈쇼핑 측은 다양한 비대면 조직문화 프로그램을 기획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내부 분위기를 활성화하고 직원 간 소통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과거 기업 오너들의 이미지는 권위적이고 직원들을 이끌어가는 리더의 모습이 강했다"며 "최근에는 수평적 리더십과 쌍방향 소통을 강조하는 리더의 모습이 주목받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은 물론, 인재영입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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