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간에 업계 장악할 가능성 높아"
카카오페이가 디지털 손해보험사 설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정보통신기술(ICT)과 보험을 결합한 국내 최초 핀테크 주도 디지털 손보사를 올해 하반기 출범할 예정이다. 국민 메신저로 불리는 '카카오톡'을 통해 유입된 고객이 카카오보험(가칭)으로 넘어 갈 것을 우려하는 보험사들이 긴장하고 있다.
1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최근 금융당국에 디지털 손보사 설립을 위한 예비인가를 신청했다. 카카오페이의 디지털 손보사 신규 인가가 결정되면, 정보통신기술과 보험이 결합한 국내 최초 핀테크 주도 디지털 손보사가 탄생한다. 카카오페이는 인슈어테크(InsurTech·보험과 첨단기술의 접목) 기반의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가며 보험에 대한 인식 개선 및 보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상품 판매에 나설 전망이다.
카카오페이의 디지털 손보사는 올해 하반기 출범을 목표로 ▲예비인가 승인 ▲법인 설립 ▲본허가 승인 등의 절차를 밟는다.
국민 메신저라고 불릴 만큼 많은 고객을 가진 '카카오톡'을 보유한 카카오페이의 보험업 진출은 업계에 긴장감을 불어넣고 있다.
특히 보험사들이 디지털 전환과 2030세대를 장기 고객으로 유입하는 것을 목표로 신년을 준비 중이었던 만큼 경계심을 놓지 못하고 있다. 최근 대부분의 보험 가입이 대면영업이 아닌 인터넷이나 전화 등을 통한 비대면 가입이 늘고 있는 만큼 카카오보험을 찾는 고객이 늘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또 출시 상품도 2030세대를 겨냥한 간단하고, 저렴한 보험이 될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카카오보험이 기존 보험사의 무겁고, 보수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이어진다.
실제 보험업계 관계자도 카카오보험이 단기간에 시장을 장악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기존 디지털 보험사들은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기까지 꽤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며 노력해온 것으로 안다. 하지만 카카오보험은 '카카오'라는 이름이 갖는 영향력이 상당해 비교적 단기간에 업계를 장악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또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도 "카카오페이가 올해 하반기 시장에 진입하면 초기 고객을 잡기 위한 다양한 상품을 내며 업계 진입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고, 이에 따라 업계에선 디지털 손보사뿐만이 아닌 대형 손보사도 긴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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