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시스템 전환 ▲금융소비자 보호 ▲업무·문화 혁신 ▲디지털역량 강화
앞으로는 빅데이터와 클라우드를 활용해 불공정거래 조사가 강화되고, 인공지능(AI)를 활용해 불완전판매나 불법사금융광고 등도 상시 감시한다.
금융감독원은 18일 이 같은 내용의 금융감독 디지털 혁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의 디지털 전환 4대 목표는 ▲데이터 중심 감독시스템 전환 ▲금융소비자 채널 획기적 개선 ▲디지털기반 업무방식 혁신 ▲디지털 조직 역량 강화 등이다.
먼저 불공정거래조사시스템, 검사종합정보시스템 등 감독 핵심시스템의 개편을 시작으로 빅데이터·AI 기술을 적극 활용한다.
문서형태의 과거 사건기록물은 데이터화하고, 대량의 매매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빅데이터 환경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해 나갈 예정이다.
전자공시시스템(DART)을 통해 공시되는 상장사 재무제표 주석사항은 표준화된 데이터 형태(XBRL)로 수집·분석·개방하는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일반투자자의 기업 재무분석 편의성을 높이고, 분식회계 식별과 한계기업 선별 등의 감독역량을 강화한다.
검사 효율화를 위해서는 검사정보시스템을 고도화해 그간 축적된 검사자료 빅데이터로 관련 정보를 통합검색 할 수 있도록 한다. 또 불완전판매 식별, 불법사금융광고 적출 등 기존 섭테크 시스템의 성능을 높여 상시감시를 강화한다.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서는 민원 분석 기능을 강화해 금융소비자 동향 변화와 이상징후에 대해 적시 대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공성과 파급력이 높은 금융감독 데이터의 공개 범위는 점차 확대하고, 금융회사의 준법감시 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금감원은 올해 중점 과제 추진으로 금융 감독의 디지털 전환 기반을 조성하고, 정보화전략계획(ISP) 컨설팅을 통해 중장기 디지털 전환 계획을 보다 면밀히 수립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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