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수장에 오른 박윤기 대표이사가 롯데칠성음료 주류 부문에 대대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다.
'젊은피'로 인사부터 화제가 됐던 박 대표는 소주 '처음처럼' 도수를 업계 최저 수준으로 낮추고, 맥주 위탁생산(OEM) 가능성을 키우면서 기대감을 자아낸다.
롯데칠성은 '홈술족'을 겨냥해 주력 제품인 '처음처럼'의 도수를 기존 16.9도에서 시판 중인 소주 중 가장 낮은 수준인 16.5도로 낮췄다. 이번 리뉴얼은 코로나19 장기화 여파에 따른 저도수 음용 트렌드에 발맞춘 것으로 '처음처럼 순한'(16.5도)과 '처음처럼 진한'(20도)도 순차적으로 리뉴얼을 단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처음처럼의 도수 인하로 부드러운 소주 이미지를 가져가고, 기존 모델 수지와 계약이 만료됨에 따라 새로운 모델로 블랙핑크 제니를 발탁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돌고 있다.
롯데칠성은 지난해 홈술족을 겨냥해 맥주 '클라우드 생'을 낮은 출고가에 저용량인 '슬릭캔'으로도 출시하며 가정시장 공략에 나섰다.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가정시장 선점 중요성이 커진 가운데, 저도수를 통해 경쟁사 하이트진로가 2019년 선보인 소주 '진로이즈백'의 독주를 막을 수 있을지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대표는 중소 양조업체 맥주를 위탁 생산하는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박 대표는 취임 2개월째인 지난해 12월 충주 1공장을 기반으로 하는 맥주 위탁생산사업 조직을 신설하고 현업 종사자와 미생물 및 양조분야 전문가를 모집했다.
주류업계는 롯데칠성음료가 최근 품귀 현상을 일으키고 있는 세븐브로이의 수제맥주 '곰표 밀맥주'를 주문자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제조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5월 출시된 곰표 밀맥주는 연말까지 200만개를 돌파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정부가 지난해 7월에 발표한 '주류 규제 개선방안'에 따르면 주류 공장은 주류 외에 OEM 사업을 하는 것이 허용된다. 업계는 롯데칠성음료가 '곰표 밀맥주'를 시작으로 고객사에 생산, 물류, 마케팅역량을 제공하면서 맥주 위탁생산사업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한다.
박 대표는 맥주 위탁생산시장에서 롯데칠성음료의 성장동력을 찾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수제맥주협회에 따르면 '수제맥주' 시장이 2024년에는 3000억원 규모로 성장해 국내 전체 맥주시장의 6.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맥주 OEM 생산이 본격화되면 롯데칠성의 맥주 가동률이 전년 대비 40~50%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롯데칠성음료 주루부문이 14분기 만에 흑자를 거두며 실적회복의 기회인 시기이기에 박윤기 신임 대표 리더십에 더욱 큰 기대가 쏠린다.
박 대표는 1994년에 롯데그룹에 입사한 정통 롯데맨으로 판촉·채널분석·전략 업무를 담당했으며, 해외 영업 및 마케팅에 능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그간 부회장 혹은 사장급 인사가 대표이사를 맡았던 만큼 업계 안팎에서는 1970년생으로 올해 50세인 박 대표의 선임이 '파격 인사'라는 평가가 나온다. 롯데그룹이 계열사 중 유독 실적이 부진했던 롯데칠성음료의 쇄신을 위해 특단의 조치에 나섰다는 것이다.
롯데칠성음료 주류 부문은 지난해 2분기까지 누적 영업손실 274억원으로 적자를 벗어나지 못했다. 경쟁사인 하이트진로의 '진로이즈백'과 '테라'의 인기 독주가 이어지면서 롯데칠성의 '처음처럼'과 '클라우드'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졌기 때문. 롯데 계열사라는 점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의 대상에 오른 것의 영향도 컸다.
지난해 3분기에는 2017년 1분기 이후 14분기만에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서며 부진을 털어내고 있다. 전임 이영구 대표 시절 클라우드 브랜드 리뉴얼과 구조조정을 통해 2020년 3분기 분기 흑자를 내면서 반전의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업계 관계자는 "롯데 그룹 내에서 식음료 사업부문 수익성 개선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면서 "이번 박 대표의 혁신을 통한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평가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