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공聯 조사…50% 이상 빠진 곳도 30% 육박해
개업률보다 폐업률도 더 높아…"폐업 지원 절실"
소상공인 10곳 중 8곳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매출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10곳 중 3곳은 매출이 50% 이상 빠진 것으로 파악됐다.
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숙박 및 음식점업 등이 특히 타격이 컸다.
소상공인연합회가 전국 일반 소상공인, 폐업 소상공인 총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해 21일 내놓은 '소상공인 사업현황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하락 여부에 대해 응답 소상공인의 80.2%는 '그렇다'고 답했다. '아니다'는 답변은 19.8%에 그쳤다.
'매출이 얼마나 하락했느냐'는 질문엔 '50% 이상~75% 미만'이 18.2%, '75% 이상'이 11%였다. 29.2%의 소상공인이 50% 이상 매출이 하락했다고 답한 것이다.
특히 '50% 이상 매출이 하락했다'고 답한 업종은 '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32.7%), '숙박 및 음식점업'(31.4%), '수리 및 기타개인서비스업'(30%) 등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코로나19 여파가 장기화되면서 소상공인들은 '근로시간 조정'(24.4%), '기존 인력 감축'(19.2%), '신규 채용 축소'(19%) 등을 통해 코로나19 여파에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런 가운데 소상공인연합회가 2018년 기준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상권분석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2017년 하반기 현재 전국 8대 업종 폐업률은 2.5%로 창업률(2.1%)보다 더 높았다. 숙박의 경우 창업률(0.7%)과 폐업률(1.7%)간 격차가 컸고, 스포츠도 각각 0.6%(창업률), 1.9%(폐업률)로 문을 여는 곳보다 닫는 곳이 2배 이상 많았다.
소상공인연합회 김임용 회장 직무대행은 "2015년 기준으로 소상공인 1곳이 폐업하는 사회적 비용은 폐업 경로에 따라 다소 다르겠지만 6400만원에서 1억2000만원 정도로 분석됐다"면서 "소상공인 폐업률이 0.1% 증가하면 사회적 비용도 최대 2000억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추산되는 만큼 소상공인들의 폐업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신속 폐업을 지원하고 보호 정책 등 사회 안전망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도 10곳 중 3곳 정도는 폐업에 6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고 답했다. 폐업의 주된 이유는 '매출부진'이 70.3%로 가장 많았고, '임대료 상승 등'도 16.7%였다.
폐업에 따른 실제 소요비용은 절반 가까이가 '1000만원 이상 든다'고 밝혔다. 10곳 중 1곳은 '3000만원 이상'이었다.
가게 운영기간이 1년에서 5년 미만 소상공인들의 폐업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김임용 회장 직무대행은 "최저임금 인상과 코로나 사태 등에 인력 감축으로 대응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 사업들이 실질적으로 펼쳐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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