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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산업은행, 쌍용차 지원 끊나…노사 교섭 결렬땐 회생절차

쌍용자동차 경기 평택공장 정문이 굳게 닫혀 있다. /뉴시스

"전제조건이 지켜지지 않으면 단돈 1원도 지원하지 않겠다."

 

지난 12일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쌍용자동차 지원을 두고 이 같이 말했다. 이 회장이 말한 전제조건은 매년하고 있는 임금단체협약을 3년에 한 번 할 것과 흑자 전환 시까지 쟁의행위를 중지하는 것. 그러나 쌍용차 노조는 이 같은 전제조건을 모두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쌍용차 지원을 두고,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고 엄포한 이 회장과 쌍용차 노조간의 신경전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쌍용차 노조 "산은이 제안한 전제조건 수용 불가"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노조는 이날 산업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금단체협약 유효기간 3년 연장과 흑자 시까지 무쟁의 협약서 요구 등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12월 법원에 회생절차 신청을 하며 회생절차개시 여부 보류 신청서(ABS 프로그램)도 같이 신청했다. 법원이 회생절차 개시를 보류한 기간 동안 새 투자자를 확보해 금융권 대출금을 해결하겠다는 의도였다.

 

그러나 이 같은 계획은 생각만큼 속도가 나지 않는 모양새다. 쌍용차는 오는 22일 최종합의를 목표로 산업은행과 대주주인 마힌드라, 미국 자동차 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홀딩스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현재 마힌드라의 지분하한선에서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현재 마힌드라의 쌍용차 지분은 74.7%다. 산업은행과 HAAH는 외국계 은행 대출이 해소될 때까지 책임분담차원에서 27%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마힌드라는 재무상태가 좋지 않은 만큼 모두 매각하길 원하고 있다.

 

금속노조가 21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앞에서 기자회견 하는 모습/전국금속노동조합

때문에 노조는 이 회장이 제안한 전제조건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지난해 초부터 쌍용차의 위기는 대주주 마힌드라와 쌍용차 경영진의 부실경영 탓"이라며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12년째 쟁의를 하지 않고 있는 노조에게 일방적 양보를 요구하기 보다 산업은행은 쌍용차의 회생을 지원하고 고용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은 "전제조건 수용 안할 시 지원 없어"

 

그러나 산업은행은 기존의 입장을 굽히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회장이 지원의 전제조건을 내세운 것부터가 쌍용차에 대한 지원 불가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것이란 이유에서다.

 

지난 12일 신년 간담회에서 이 회장은 "노사와 잠재적 투자자가 협의해서 사업의 존속 가능성, 기업의 존속 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는 만큼의 결과를 가지고 산업은행에 제출해야 자금을 지원할 것"이라며 "여기에 흑자가 나기 전까지 일체의 쟁의행위를 중단하고, 단체협약을 1년에서 3년 단위로 연장하는 두가지 전제조건이 약속되지 않으면 지원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업계 안팎에서는 쌍용차가 회생절차를 밟을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계약 체결 이후 자금 납입, 산업은행의 자금 지원 결정 및 각종 행정절차에 한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 하면 이달 말까지는 매각 협상이 마무리돼야 하기 때문이다. 쌍용차는 내달 28일까지 지분 매각을 마치고 채무 문제를 해소하지 못하면 법원에 의한 회생 절차가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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