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수 생명보험협회 회장이 28일 비대면 기자간담회를 통해 생보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지속성장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정 회장은 이날 배포한 자료를 통해 "최근 생명보험업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대면 영업 위축과 함께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증대 및 국내외 경제성장률 하락 등 사회 전반의 경제적 충격이 심화되어 성장이 크게 정체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초저금리에 따른 이차역마진 심화와 함께 재무 건전성 규제 강화에 따른 자본확충 부담도 증대되고 있으며,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보험 수요 감소 등 전방위적으로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추세"라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최근 금융·보험산업의 디지털화 물결은 생보산업의 경영시스템과 인프라, 마케팅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정 회장은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향한 도전과 지속적인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향후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위한 생보협회의 첫 번째 과제는 헬스케어 사업 영위기반 마련 등 '신성장동력' 확충이다.
정 회장은 "생보사의 공공 보건의료 데이터 이용 범위 확대를 추진해 보험가입자의 보험료 절감, 상품·서비스의 선택권 확대, 유병자·고령자 대상 보험시장 확대 등에 기여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가명처리된 보건의료데이터의 보험사 활용체계를 조속히 협의·확정하고, 금융위, 보건복지부 등 정부 당국 및 유관기관과 국민건강보험법, 공공데이터법 등 관계 법령 정비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 밖에도 ▲생보업계 헬스케어사업 영위 기반 강화 ▲연금보험 혜택 확대 및 선진 연금제도 도입 추진 등에 대해 강조했다.
두 번째 과제는 디지털 혁신 통한 미래변화 선도 및 경영 효율화 추진이다.
그는 "최근 인공지능(AI), 모바일기반 기술·서비스 확대 및 비대면 소비 수요 증가 등 보험환경 변화에 맞춰 보험가입절차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올해는 모바일 청약절차의 도입 및 절차 간소화, 보험상담 및 보험가입설계 등의 업무에 AI 기술 접목 및 활용 확대, 화상앱을 활용한 비대면 영업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보험심사분야의 효율화 및 소비자의 편익 증대를 위해 관련 업무의 디지털화도 지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세 번째로 생보업계 경영여건 개선 지원을 주문했다.
정 회장은 "금융·보험산업을 둘러싼 환경과 시대변화를 반영하고 법령의 실효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보험 관련 법규의 개선과 정비 필요하다"고 했다.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 도입 ▲데이터 3법 후속 제도개선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개정 ▲금융소비자보호법 개정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또 그는 "2023년 시행 예정인 IFRS17(보험계약에 대한 국제회계기준)은 보험부채를 기존의 원가평가가 아닌 시가로 평가하는 새로운 보험 국제회계기준으로 보험사의 자본 감소 및 손익변동성이 확대되어 재무 부담이 클 것으로 예측된다"며 "협회는 금융당국과 협업해 'IFRS17 도입 대비 법규개정 추진단' 및 '실무작업반'에 참여 및 제도 연착륙을 지원하고, IFRS17 도입과 관련한 유럽 등 주요국의 기준서 채택 동향을 파악해 국내 환경에 적합한 법인세법 적용방안을 검토·제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 밖에도 정 회장은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ESG 리스크관리 및 책임투자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금융업에서도 고객의 신뢰 제고 및 지속성장을 위한 필수사항으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협회는 오는 2월 보험업계 CEO들이 참여하는 'ESG경영 공동 선포식'을 통해 ESG 경영문화를 확산시키는 전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정 회장은 "생보업계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심각하게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다시 한번 절박함을 강조하고, "뼈를 깎는 자세로 생보업계의 경영위기 타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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