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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설 성수기 앞두고 택배 노사 줄다리기 '팽팽'

노조 29일 총파업 예고…"사회적 합의 파기" 주장

 

사측 "노측 주장 사실 아냐", 정치권서도 중재 나서

 

과로 문제 해결 위한 '택배 단가 인상' 이슈화 될 듯

 

더불어민주당 민생연석회의 진성준 간사와 을지로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택배종사자 과로대책 사회적 합의 정신 이행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택배 노사간 줄다리기가 설 성수기를 앞두고 더욱 팽팽해지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전국택배노조)이 사측의 사회적합의 파기를 이유로 29일 총파업을 예고하는 등 극한 상황으로 치닫으면서다.

 

다만 우체국택배 3000명을 포함해 파업에 동참하고 있는 노조원이 5000명 정도로 5만명 가량에 달하는 전체 택배기사의 약 10% 수준으로 노조가 실제 파업에 돌입한다고 해도 '택배대란'은 없을 것이란 관측이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민생연석회의 우원식 수석부의장과 을지로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택배종사자 과로대책 사회적 합의 정신 이행촉구'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택배노조가 예고한 29일 총파업을 앞두고 노사 양측을 설득하기 위해 정치권까지 팔을 걷어붙인 것이다.

 

우원식 의원은 택배 노사, 그리고 사회적 주체들이 두루 참석해 지난해 12월 꾸린 '사회적 합의기구' 멤버이기로 하다.

 

사회적 합의기구는 지난 21일 택배기사들의 분류 작업 부담을 덜고, 택배기사들의 적정 작업시간을 정해 심야 배송 등을 제한, 과로문제를 해결하자는 내용의 '합의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그동안 택배기사들의 몫이었던 물류센터 내의 택배 분류는 택배사가 추가 인력을 투입·해결하고, 분류자동화설비를 설치한다는게 골자였다.

 

다만 자동화설비 투입이 어렵거나 분류인력 추가 배치가 불가능한 곳은 택배기사에게 분류비를 지급해 해결하기로 했다. 또 추가로 드는 비용을 감당하기 위해 택배운임 인상에 대한 연구용역도 별도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처럼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면서 택배 노사간 문제가 실마리를 찾는 듯 했다.

 

이런 가운데 전국택배노조는 지난 27일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총파업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29일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에서 "사회적 합의에도 불구하고 택배사달의 합의 파기가 반복되고, 이를 규제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사측은 최근 각 영업점에 사회적 합의를 전면 부정하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고, 지난해 10월 자체적으로 발표한 과로사 대책인 분류작업 인력만 투입하면 책임을 다한 것이라는 태도로 임하고 있다는 것이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이 오는 29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28일 서울의 한 택배 물류센터에서 택배 노동자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같은 노조의 주장에 사측은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한국통합물류협회 관계자는 "노조는 택배사들이 합의문을 파기하고, 분류작업 인력을 투입하지 않겠다는 공문을 내렸다는 명분으로 총파업을 하겠다는 것인데, 두 가지 모두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해 분류작업 인력투입 이행에 더해 추가 인력 투입도 검토할 계획인데 노조가 압박만 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앞서 도출한 합의문은 자동화 설비가 완료되기 전까지 택배사가 분류전담 인력을 투입하고 투입을 못할 경우 그에 상응하는 적정 대가를 지급하며 택배 거래구조 개선과 연계해 이를 추진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개선 방안은 6월께 발표할 예정이다.

 

협회는 앞서 사회적 합의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면서 "합의에 명시된 것처럼 ▲택배 요금 현실화 ▲택배 산업 및 택배 거래 구조 개선 ▲택배 산업에 대한 국가의 세제 및 예산지원과 제도 개선 ▲홈쇼핑·온라인쇼핑몰 등 화주들의 불공정 요구 등이 반드시 해결돼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택배회사들은 다른 사회적 주체들과 함께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발전적 논의를 계속해나가며 기간 산업인 택배 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민들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택배기사들의 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개별 기사들의 배송 물량이 줄고, 택배 분류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밖에 없어 이는 결국 택배 요금에서 충당해 나가야한다는 게 업계의 판단이다. 택배사가 독단적으로 택배 단가를 인상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를 위해 사회적 합의가 추가로 필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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