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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산은, 쌍용차 내달 초 P플랜 지원 나서나

쌍용차 평택공장 정문./뉴시스

쌍용차가 내달 HAAH오토모티브와 계약을 맺고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을 가동한다. 다만 P플랜 실행을 위해선 채권자 절반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결국 돌고 돌아 산업은행이 최대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쌍용차는 다음달 초 HAAH오토모티브와 구체적인 인수계획 내용을 확정하고 P플랜을 이사회 안건으로 올릴 예정이다.

 

P플랜은 법원이 정한 기한 내 회생계획안을 제출하고 채권자 동의를 얻는 절차와 달리, 채무자가 부채의 절반이상을 가진 채권자의 동의를 얻고 회생절차 개시 전까지 사전계획안을 제출해 법원의 허락을 받는 방식이다. 기존 방식보다 회생에 걸릴 수 있는 기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전계획안에는 현재 쌍용차의 대주주인 마힌드라의 지분율(75%)을 감자하고 HAAH가 유상증자 방식으로 2억5000만달러(약 2800억원)를 신규투자하는 방식이 담길 예정이다. HAAH가 중동계와 미국계 투자자로부터 2억5000만달러를 투자받아 쌍용차에 투자하게 되면 HAAH는 쌍용차의 지분 51%를 보유하게 되는 셈이다.

 

다만 P플랜이 법원에 제출되기 전 채권단의 동의가 필요하다.

 

현재 쌍용차의 유동부채 가운데 60% 가량은 상거래 채권이고 나머지는 산업은행과 외국계 금융기관이 보유하고 있다.

 

외국계 중소부품 협력사와 외국계 은행들이 거절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쌍용차가 회생절차 신청을 한 지난해 12월 보그워너오창(T/C 어셈블리), 콘티넨탈오토모티브(콤비미터) 등 외국계부품사는 부품공급을 거부한 바 있다. 외국계 은행들도 과거 마힌드라가 지분 51% 이상을 유지하는 조건으로 돈을 빌려줬기 때문에 감자에 반대할 가능성도 있다.

 

이에 따라 쌍용차 회생에는 산업은행이 최대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산업은행의 경우 주채권단일 뿐만 아니라 경영정상화를 위해선 산업은행의 추가적인 자금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쌍용자동차 경영실적/정보공시시스템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따르면 쌍용차는 지난해 4235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상태로 전년 대비 적자규모가 50.2%증가한 상태다. 지난해 매출은 2조9502억원으로 전년보다 18.6% 줄었다. 자본총계는 -622억원으로 자본잠식률은 108.3%다.

 

산업은행은 일단 쌍용차와 HAAH 측에서 구체적인 자금지원안과 회생계획안을 제출하면 유동성 지원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회생계획안에 대한 타당성과 현실 가능성, 향후 회사 정상화 가능성, 쌍용차 노조 입장 등을 함께 살핀다는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쌍용차 부품협력 업체에 대한 유동성 지원 확대 조치를 마련했다.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이 만기 연장 및 원리금 상환 유예를 지원한다. 또 쌍용차 발행 어음 상환 등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협력업체를 위해 긴급 유동성을 지원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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