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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카드사 마이데이터 본허가…서비스 차별화 경쟁

/유토이미지

신용카드사들이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 관련 금융당국의 본허가를 받으면서 카드업계 내 데이터 사업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1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마이데이터 본허가를 획득한 카드사는 1차 예비허가를 받았던 신한·KB국민·현대·우리·비씨카드 등 5개사다. 삼성카드와 하나카드는 대주주 적격성 문제로 심사가 보류되면서, 허가를 받지 못해 다음달 5일부터 기존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중단해야 하는 상황이다. 카드사 중 유일하게 1차 신청을 하지 않은 롯데카드는 다음달 예정인 2차 사업자 신청에 참여할 것으로 예측된다.

 

마이데이터 사업은 금융업계의 새로운 먹거리 사업으로 꼽힌다. 개인의 요청을 통해 본인데이터에 대한 개방을 요청할 경우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카드사들은 결제사업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축적한 만큼, 다른 금융업보다 고도화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란 평가다.

 

이미 지난해부터 각사에서 마이데이터 관련 서비스를 선보여왔다.

 

우리카드는 자산조회에 초점을 맞춰 은행 계좌, 카드 소비 지출 내역 조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본허가를 받은 만큼 조회 서비스를 넘어 종합플랫폼으로 확장한다는 목표를 공개했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고객의 데이터, 신용데이터에 대한 관리 노하우를 활용해 플랫폼화를 통한 금융혁신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통신, 유통, 의료 분야 등을 포함한 결제서비스를 통합한 종합플랫폼으로 확장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카드는 고객의 소비 생활을 분석해, 합리적 소비 습관을 제공하는 맞춤형 소비 관리 서비스 '마이리포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미 지난해 10월에 출시, 6개월만에 이용고객 200만명을 돌파하면서,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KB국민카드 역시 지난해 8월 KB금융 멤버십 플랫폼 리브메이트를 마이데이터 중심으로 개편한 3.0 버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BC카드는 디지털 결제 플랫폼 '페이북'을 통해 축적해온 데이터 역량을 활용한 마이데이터 사업 시너지를 노린다.

 

BC카드 관계자는 "국내 최대 규모 카드 결제·가맹점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이데이터 사업 기초를 닦을 것"이라며 "밴(VAN)사, PG사(결제대행업체)와 결성한 데이터 연합 간 협업 등을 마이데이터 기반 신규 사업영역을 함께 발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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