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가정간편식(HMR)을 찾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국내 외식·식품 브랜드들이 시장 내 영역 확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HMR의 집밥화'에 나섰다.
코로나19로 내식은 일상화됐고, HMR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는 오는 2022년 국내 HMR시장의 규모가 5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다.
내식이 늘고 외식이 급감하자 외식·식품 기업은 생존을 위해 밑반찬부터 집밥까지 책임지고 있다. 외식용 식단을 선보이던 업계는 편리함과 맛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챙기는 제품들을 출시 중이다. 지난 연말연초 홈파티 증가로 실제 레스토랑에서 먹는 '주방장의 맛'을 똑같이 재현한 레스토랑간편식(RMR)까지 점점 세를 불려가고 있지만, RMR은 단발성 소비로 끝나기 쉽다. 결국 업계는 꾸준히 소비할 수 있는 덜 자극적이고 일상적인 반찬/한식 요리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떡볶이, 순대 등 분식 프랜차이즈로 유명한 스쿨푸드는 밑반찬 '오도독매콤짱아치'를 선보이고 있다. 가정간편식 시장에 처음 내놓은 오도독매콤짱아치는 기존 홀 매장에서 밑반찬으로 제공됐던 메뉴다. 독특한 식감과 특유의 감칠맛이 특징인 해당 제품은 HMR 수요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에만 5만 개 판매했다.
교촌치킨은 고단백 닭가슴살과 국내산 재료로 만든 한식 반찬으로 구성된 '교촌 닭가슴살 도시락' 5종을 출시했다. '전주비빔밥&청송식 매운닭불고기'와 '매콤닭가슴살라이스&버섯불고기큐브닭가슴살' 등 저칼로리에 영양소를 다양하게 갖춘 제품들을 선보이며 소비자의 폭을 넓힌 것.
비비큐는 설 연휴를 앞두고 HMR 제품만으로 구성된 'BBQ 설 선물세트' 3종을 최근 출시했다. 치킨이 본업이지만 닭개장, 닭곰탕, 통살닭다리구이, 쫄깃닭발편육, 닭가슴살 스테이크 등 닭으로 만든 한식 반찬 및 일상식 제품이 주된 구성품이다.
CJ제일제당은 최근 건강까지 생각한 간편식 브랜드인 '더비비고'를 야심 차게 론칭했다. 단백질, 식이섬유 등은 더하고, 과한 섭취가 우려되는 나트륨, 콜레스테롤 등은 줄인 '건강간편식'이다.
이를 위해 CJ제일제당은 3년여의 연구개발을 통해 '저나트륨 기반 풍미보존 기술'과 '원물 전처리 최적화 기술'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짜지 않으면서도 맛있는 제품을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스쿨푸드 관계자는 "최근 가정간편식을 찾는 소비 수요가 부쩍 증가하며 제품의 다양성과 품질 향상에 대한 니즈도 늘고 있다"면서 "홀 매장의 메뉴만큼 높은 퀄리티의 간편식을 제공하고자 끊임없는 개발과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내 간편식 시장이 미래 산업 성장군으로 손꼽히는 만큼, 앞으로도 더욱 많은 기업이 간편식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예측한다"면서 "시장 내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니즈와 변화하는 트렌드를 발 빠르게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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