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휴면카드수가 850만장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소비패턴이 변하면서 새로운 카드를 발급받은 이들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삼성·KB국민·현대·우리·롯데·하나·비씨카드 등 국내 8개 전업카드사의 지난해 4분기 휴면카드 수는 850만5000장으로 집계됐다. 이는 791만6000장을 기록한 지난해 1분기 보다 58만장 가량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4분기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전 분기 대비 휴면카드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카드는 전분기보다 휴면카드 수가 6만3000장 증가하면서 카드사 가운데 가장 크게 증가했다. 뒤이어 KB국민카드 4만4000장, 현대 3만3000장, 신한 2만7000장, 비씨카드 2만4000장, 하나 1만3000장, 삼성카드 1만장 순으로 증가했다.
전체 발급카드 중 휴면카드가 차지하는 비중도 늘고 있다. 휴면카드가 가장 많이 증가한 롯데카드는 비중에서 0.54%포인트 증가하면서 14.07%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하나카드(0.33%포인트), KB국민카드(0.27%포인트), BC카드(0.12%포인트) 등 휴면카드 비중이 늘고 있다.
유일하게 우리카드에서만 휴면카드가 증가하지 않았다. 작년 말 기준 우리카드의 휴면카드수는 79만4000장으로 전분기와 동일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휴면카드 비중에서도 전분기보다 0.01%포인트 낮췄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작년까지도 휴면카드 수를 줄이기 위해 휴면 고객을 대상으로 재활성화를 위한 리텐션 마케팅을 진행했다"며 "꾸준한 관리를 통해 휴면카드 유지뿐 아니라 전체 회원수가 증가하는 효과를 봤다"고 설명했다.
카드사들의 휴면카드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휴면카드는 지난 2018년 1분기(597만4000장) 이후로 11분기 연속으로 꾸준하게 증가했으며, 연말에는 850만장에 이르렀다. 특히 지난해 4월부터 휴면카드 자동해지 규정이 사라지면서, 증가세를 더했다.
또한 업계에서는 지난해 소비패턴의 변화로 카드 신규발급이 증가하면서 휴면카드수 확대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작년 코로나19 이후로 비대면 영역 소비가 확대하면서, 카드사에서도 비대면 관련 혜택을 담은 신상품을 많이 출시했다"며 "새로운 카드를 발급받는 이들이 크게 증가하면서 소비패턴에 맞지 않는 기존 카드 활용도가 떨어져 휴면카드로 전환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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