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영향에도, 삼성바이오에피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베네팔리,임랄디,플릭사비)가 지난해 유럽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유럽 지역 마케팅 파트너사 바이오젠은 미국 현지시간 3일 2020년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3종(베네팔리, 임랄디, 플릭사비)의 연간 유럽 시장 내 제품 매출은 7억9580만 달러(약 8660억원)로 전년(7억 3,830만 달러) 대비 7.8% 성장했다.
회사측은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의약품 처방이 감소하는 등 일시적인 시장 축소 현상이 있었다"며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의료 시스템의 정상화 과정에서 안정적인 제품 공급망 관리를 통해 전년 대비 매출과 판매량에서의 성장세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주력 제품 베네팔리(엔브렐 바이오시밀러)는 연 매출 4억8160만 달러(약 5240억원)로, 유럽 전체에서 40% 이상의 시장 점유율2을 유지하고 있다.
유럽 시장에서 총 5종의 제품들과 경쟁을 벌이고 있는 임랄디(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역시 빠르게 시장을 선점 중이다. 임랄디는 지난해 연 매출 2억1630만달러(약 2350억원)로 전년 대비 17.6% 급증했다. 같은 기간, 오리지널 의약품인 휴미라는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에 시장을 내주며 미국 외 지역에서의 매출이 전년 대비 13.6% 줄어들었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유럽에서 두 번째로 선 보인 제품인 플릭사비(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는 시장 점유율을 2배 가량 확대하며 9790만 달러(약 1070억원)의 연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무려 43.8% 성장한 규모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지속적인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유럽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재 유럽에서 총 5종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바이오젠'과의 파트너십에 의해 판매하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 외에도, 'MSD(미국 머크)' 와의 파트너십으로 항암제 '온트루잔트(허셉틴 바이오시밀러)' '에이빈시오(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를 판매 중이다. 이 두가지 제품은 MSD가 매출을 공개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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