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회생절차가 진행된다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약속하며 정부와 채권단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쌍용차 노조는 5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노조는 그동안 정부와 채권단에 회생절차에 따른 협력업체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해왔다고 밝혔다. 연쇄 파산이 고용 대란으로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쌍용차 매각 협상으로 총고용 정책을 유지하기 위해 회생개시보류신청(ARS제도)에도 반대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최근 대주주와 투자처간 합의가 사실상 불발되면서 자율적 협의도 불가능해졌다고 봤다.
이에 따라 노조는 P플랜 회생절차를 진행한다면 안정된 노사 관계를 기반으로 새로운 투자자가 나타날 수 있도록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노사충돌로 사회적 갈등이 표면화되는 것에는 경계했다. 11년만에 회생절차 신청을 다시 겪게 됐음에도 총고용 정책기조로 차분히 대응하는 상황, 자칫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에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
마지막으로 쌍용차 노조는 11년 무쟁의를 실천한 성숙한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최대한 인내하며 매각 성공을 위한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일권 쌍용차 노조 위원장은 "금번 쌍용자동차 경영위기에 대해선 국민들에게 죄송스러운 마음을 전하고 지난 11년 연속 국민들과 약속한 사회적 합의를 지켰듯 다시 생존의 기회가 온다면 소형 SUV시대를 연 티볼리처럼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차량개발로 보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기간산업보호를 위하여 정부와 채권단은 쌍용자동차와 부품협력사에 대한 자금지원 등 실질적 해법이 제시되길 기대한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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