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를 맞이해 한류스타이자 한국관광 명예홍보대사인 걸그룹 있지(ITZY)가 자신들의 아바타를 통해 세계 팬들에게 한국의 관광 매력을 알린다.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증강현실 3D 아바타 플랫폼인 '제페토(ZEPETO)'에서 있지의 아바타를 활용한 비대면 한국관광 홍보 이벤트를 벌인다고 8일 밝혔다.
공사 관계자는 "제페토의 주 이용층인 글로벌 Z세대뿐 아니라 있지의 팬덤에서 유입된 한류 관심층을 겨냥해 준비한 비대면 한국홍보 마케팅"이라며 "설 명절에 특화된 가상 활동을 방문객들에게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날 공사에 따르면 있지의 3D 아바타가 제페토에 마련된 가상 여행지 한국으로 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약 30초 분량의 홍보영상 'Feel the Rhythm of Virtual Korea'는 영어, 중국어(간·번체), 일어 등 4개 언어로 제작됐다. 영상은 한국관광공사 유튜브 채널(@visitkorea) 및 본사·해외지사 SNS 계정과 제페토 SNS 계정에서 2월 9일부터 감상할 수 있다.
설 연휴인 2월 13~14일에는 가상 한강공원에서 있지 아바타들과 함께하는 팬미팅이 열린다. 있지 아바타들은 팬들과 'Feel the Rhythm of Virtual Korea' 영상을 감상한 뒤 셀카를 찍는 시간을 가진다. 이어 스케이트보드 타기 같은 한강공원의 다양한 가상체험들을 즐기며 행사를 마무리하게 된다.
공사 관계자는 "한복을 입은 있지 아바타들이 팬들의 사랑에 보답하고자 준비한 '역조공' 푸드트럭에서 설 명절 음식인 떡국과, 한국 드라마에 자주 등장해 외국인 팬들에게도 익숙한 식혜를 먹는 체험도 준비됐다"며 "팬미팅 당일 있지 아바타들이 입을 한복 의상은 2월 8~12일 실시되는 '한복 코디 선정 이벤트'에서 팬들이 직접 투표로 정한다"고 덧붙였다.
2억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한 제페토는 해외 사용자 비중이 90%대이며, 특히 10대 비중이 80%대로 높은 편이다. 공사는 작년 11월 제페토에 한강공원 맵을 구축하고 Z세대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홍보이벤트를 펼쳤다. 현재까지 약 680만명이 한강공원 맵을 방문했으며, 이용자들이 직접 제작한 한국관광 콘텐츠는 1만여건에 이르는 등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고 공사는 전했다.
김용재 공사 동북아팀장은 "코로나의 영향과 Z세대의 성장으로 가상현실(메타버스)은 이제 관광분야에서도 필수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공사는 향후 사업 추진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한국관광 글로벌 홍보마케팅의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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