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춘들이 주식과 부동산에 대한 관심을 넘어 보험 콘텐츠에도 관심이 뜨겁다.
굿리치(운영사 리치플래닛)는 모바일 리서치 기관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청년층의 관심이 '쇼핑에서 투자로 급격히 이동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설문을 통해 청년들은 '최근 접속량이 급증한 앱'을 묻는 질문에 청년들은 1위 배달, 2위 금융, 3위 쇼핑이라고 답했다.
최근 주식 시장에 쏠린 투자 열풍을 보여주듯 '최근 가장 관심이 증가한 콘텐츠 분야'를 묻는 질문에도 청년들의 대답은 재테크가 68%를 차지하며 1순위로 꼽혔다. 이어 건강과 운동이 43%로 2위, 영화와 드라마가 37%로 최근 관심이 높아진 콘텐츠 3위로 나타났다.
2030 청년 세대 응답자들이 꼽은 재테크 목적 1위는 부동산 구입, 2위는 결혼 자금 마련, 3위는 은퇴자금 마련이었다.
2030 세대는 투자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보험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언제 보험 관련 콘텐츠를 찾아보는지'를 묻는 질문에 40대가 '병원에 방문하기 전', 50대가 '가족이나 지인이 아플 때' 등 보험금 청구 단계에서 뒤늦게 보험 콘텐츠를 찾아본 것과는 대조적으로 2030 청년 세대는 '신규 보험 상품에 가입하거나 기존 보험 상품을 해지할 때' 보험 콘텐츠를 가장 많이 찾아본다고 응답했다.
30대보다 20대가 보험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가장 관심 있는 금융 콘텐츠 분야 중 '보험'을 선택한 20대 비중이 30대를 앞질렀기 때문이다. 가장 관심 있는 금융 콘텐츠 분야를 '보험'이라고 답한 전체 응답자는 40대가 30%로 가장 많았지만 20대가 26%로 22%를 기록한 30대를 앞섰다. 50대는 21%의 비중을 보였다.
굿리치 관계자는 "보험 가입 니즈는 가장 크지만, 보험료에 대한 부담 역시 가장 높은 30대는 보험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인식이 있지만, 미래 위험 대비 수단으로 보험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20대는 보험을 '더 정확히 알고 공부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관련 콘텐츠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2030 세대의 보험 콘텐츠 소비는 최근 크게 늘어나고 있다. 최근 한 달 사이 굿리치 3.0 앱의 '보약(보험 생활에 약이 되는 정보와 지식)' 서비스 내 보험 콘텐츠 누적 조회 수는 약 5만여 건이다. 이 중 2030 세대 조회 수가 전체의 43%를 차지했다. 콘텐츠 유형별로 살펴보면 영상형 콘텐츠 '굿리치 TV'와 텍스트형 콘텐츠 '푼푼'의 2030 세대 조회 수 상승률이 각각 127%, 352%씩 늘어나 이번 증가세를 견인했다.
남상우 리치플래닛 대표는 "최근 20대가 주식과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두기 시작하면서 보험을 비롯한 금융 전반에 관해 공부하기 시작한 것은 매우 긍정적인 영향"이라며 "사회의 첫발을 내딛는 청년들이 보험을 합리적으로 사용하며 일상에 위험들을 제거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보험 교육에 앞장설 계획이다. 굿리치의 보약은 보험 업계 전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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