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상품 비교가 어려울 수록 소비자들이 한 보험사에 고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생명보험과 상해·질병·저축성 보험의 경우 소비자 10명중 3명은 보험사를 바꾸지 않았다. 금융위원회는 플랫폼사업자의 포험판매·중개서비스 진출을 확대하고, 소액단기보험회사의 진입을 촉진시켜 소비자의 선택권을 강화할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9일 금융산업 경쟁도평가 위원회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생명보험 가입자 30% 보험사 안바꿔
앞서 금융위는 소비자의 보험계약 가입행태 분석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생명보험 가입자 102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소비자가 생명보험을 가입하는 주된 경로는 보험설계사가 가장 가장 많았고, 온라인(모바일포함), 텔레마케팅, 홈쇼핑, 방카슈랑스 순이었다.
특히 소비자는 생명보험의 비교가 어렵다고 응답했다. '어렵다' '매우어려웠다'라고 응답하는 비율은 40%대를 웃돈 반면 쉬웠다고 선택한 비율은 20%대에 불과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생명보험에 가입한 사람이 추가로 보험에 가입할 때 50%가 동일회사를 선택했는데, 이유가 '설계사 추천' 또는 '타사비교가 귀찮아서' 였다"며 "설문조사 특성을 감안시 소비자의 약 30%가 기존 보험사에 만족하지 않으면서도 회사를 변경하지않는 고착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손해보험의 가입경로는 자동차 보험이 온라인(모바일)가입이 57%로 가장높았고, 상해·질병보험과 저축성 보험이 각각 66.8%, 41%로 가장높게 나타났다.
다만 자동차 보험은 상품비교가 쉬웠다(32.3%)고 응답한 비중이 어렵다(28.7%)고 응답한 비중보다 높았지만, 상해·질병보험, 저축성보험은 어렵다(44.1%, 52.7%)라고 응답한 비중이 높았다.
금융위 관계자는 "자동차 보험의 경우 고착된 경우가 10.9%인반면 상해·질병·저축성보험의 경우 각각 29.6%, 19.7% 수주의 고착가능성이 있는것으로 확인됐다"며 "비교가 어려워 고착현상이 나타난만큼 수요측면에서의 경쟁촉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플랫폼 기반 상품비교서비스 제공…소비자 선택 범위 확대
이에 따라 금융위는 플랫폼(전자금융업자 등)의 보험대리점 진입을 허용해 소액 보험상품에 대한 판매채널을 확대한다. 복잡한 보험상품의 경우 비교가능성, 전환용이성이 낮은만큼 실생활 밀착형 소액간단보험을 활성화 하겠다는 의도다.
또 복잡한 보험상품의 가치를 손쉽게 비교할수 있도록 지표개발을 추진한다. 상반기중 보험업계와 논의해 구체적인 지표개발 및 소비자 안내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플랫폼기반 보험서비스에 대한 규율 체계를 마련해 소비자 피해를 방지한다.
이밖에도 금융위는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노후소득지원, 고령층 특화 보장성 보험을 늘린다. 연금, 변액보험, 고령층 특화 보장성보험, 건강데이터를 활용한 만성질환자 전용보험을 위해 제도를 개선한다. 또 1사 1라이센스허가정책을 유연화 하는 세부기준도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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