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가 겨울철 고속도로를 달릴 경우 전비(전기차의 연비)가 도심 주행 대비 24% 줄어든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귀성길 전기차 이용자는 짧아지는 주행거리를 신경을 써야 한다고 12일 밝혔다.
'설 연휴 장거리운전 안전대책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기차는 겨울철에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고, 고속도로 주행에서는 연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의 현장실험을 통해 내연기관차는 도심 주행보다 고속도로 주행 시 연비가 33%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전기차는 고속도로 주행 시 오히려 24%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그 밖에도 연구소가 전기차 운전자 150명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는 겨울철 영하로 기온이 떨어진 경우 평소보다 주행거리가 감소했다는 답변에 33.4%가 그렇다고 답했다.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충전을 위해 20분 이상 대기하는 비율도 21.4%p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노르웨이에서는 총 20대의 전기차 테스트를 통해 겨울철 배터리 성능 저하가 주행거리에 얼마큼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한 결과 WLTP 기준 대비 평균 18.5% 주행거리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르웨이는 전 세계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가장 빠른 나라 중 하나다.
전기차로 겨울철 장거리 운전 시 배터리 소모가 큰 주원인은 기온 하강에 따른 배터리 성능 저하와 고속도로 주행 시 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 배터리 회생에너지가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전기차로 설 연휴 장거리 운전 계획을 세운 분들은 평소보다 20~30% 주행성능이 감소할 것을 고려해 충전 위치를 미리 계획하고 안전운행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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