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회복위원회는 신용회복·복지 양방향 시스템을 통해 지난 1월 총 1647명에게 지원하고 이용자 수는 2081명으로 각각 집계됐다고 16일 밝혔다.
양방향 시스템은 신복위나 지자체 어떤 곳을 방문해도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활용해 본인에게 필요한 채무조정과 복지제도를 한 곳에서 상담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신복위는 지난해 12월부터 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해당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신복위가 지자체(채무조정 수요자 → 복지제도)로 의뢰한 실적은 418건(2020년 12월)에서 1613건(2021년 1월)으로 크게 늘었다. 지자체가 신복위(복지제도 수요자 → 채무조정)로 의뢰한 실적 또한 16건에서 34건으로 증가했다
이계문 위원장은 "형편이 어려워진 취약계층이 다시 자립하려면 채무조정뿐만 아니라 생활지원·주거·의료 등 복지제도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며 "신복위에서는 채무조정뿐만 아니라 본인에게 적합한 복지제도를 지자체에 직접 의뢰, 지원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으니 지금 코로나 19로 상황이 어려운 분들은 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셔서 본인의 어려움을 쉽고 빠르게 해결하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양방향 시스템이 작년 12월에 개시, 지자체에서 신복위 채무조정 제도를 의뢰하는 사례가 아직 많지 않다"며 "전국 지자체 통합사례관리사 928명 등 복지 업무 담당자에게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더 많은 고객이 양방향 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게 재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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