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화 상황 속에서 양질의 여성 노동력 활용이 중요시되고 있지만, 서울시의 지원 정책이 미비해 여성기업의 성장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소재 여성기업을 위한 실효성 높은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6일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2010~2018년 서울시 여성기업 성장률은 연평균 1.9%로 전국 2.8%에 비해 0.9%포인트 적었다. 지난 9년간 여성기업의 사업체 수 연평균 증가율을 보면 서울(1.9%)은 부산(1.3%)에 이어 가장 낮았다.
전국의 여성기업 사업체 수는 2010년 120만3828개에서 2018년 150만2731개로 24.8% 급증했다. 같은 기간 서울시에서는 23만443개에서 26만8069개로 16.3% 늘어나는데 그쳤다.
서울시 여성기업의 전국 내 비중은 2010년 19.1%에서 2018년 17.8%로 1.3%포인트 쪼그라들어 17개 시·도 중 가장 큰 감소폭을 기록했다.
서울시의 지원 부족으로 관내 여성기업은 창업 후 3년이 지나면 절반 넘게 사라졌다. 여성기업의 창업 후 3년간 생잔율은 47.4%였다. 서울에서 여성기업 100개가 창업하면 3년 뒤 53개가 폐업하고 47개만 살아남는다는 의미다.
서울 소재 여성기업의 생잔율은 남성기업보다 낮았다. 창업 후 1년간은 여성기업과 남성기업의 생잔율 격차는 0.3%포인트로 미미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확대돼 창업 후 6년이 됐을 때는 5.8%포인트까지 벌어졌다.
서울시 여성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면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국내 판매선 확보였다. 서울연구원이 관내 여성기업 380곳을 대상으로 경영실태와 애로사항을 조사한 결과 종합 순위(1+2 순위) 기준으로 '판로개척'(75%)이 가장 큰 걸림돌로 파악됐다. 자금조달(64.2%), 인력확보(22.4%), 경영 관련 정보 획득(7.9%)이 뒤를 이었다.
관내 여성기업 10곳 중 8곳은 서울시나 중앙정부로부터 정책 지원을 받아본 경험이 전무했다. 조사 대상 기업의 78.4%는 '신용보증·자금 지원' 정책을 활용해본 적이 없다고 했고, 80.5%는 '고용지원'을 받아본 적이 없다고 했다.
여성기업들이 서울시나 중앙정부의 지원 정책을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신청자격 조건의 까다로움'이 36.8%로 가장 많았다. 이어 '지원 정책 정보 부족'(23.2%), '지원 및 시행기관에 대한 접근 어려움'(17.9%), '지원 내용과 기업 수요의 불일치'(8.7%) 순이었다.
관내 여성기업들은 서울시에 '경영안정 자금지원'(38.4%),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21.8%), '기술개발·사업화 자금지원'(15.5%), '여성기업 지원정책 개발'(7.1%), '경영정보 지속 제공'(5.3%), '공공구매 확대'(3.9%), '여성경제인 창업 지원'(3.4%), '여성경제인 교류 확대 및 네트워킹 지원'(2.4%)을 요구했다.
서울연구원은 "서울시는 여성기업의 창업과 제품 판매 활성화를 위한 지원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며 "공공구매 확대, 창업 지원 같은 기존 정책은 유지하되 여성 제조기업을 위한 O2O(온오프라인 연계) 플랫폼 구축 등 중앙정부의 정책과 차별화된 아이템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서울시와 중앙정부의 여성기업 지원 정책과 여성기업 제품에 대한 홍보를 확대하고 지원 절차를 개선해야 한다"며 "공공기관의 지원정책을 활용하지 않는 주된 이유였던 신청자격 조건과 지원 정책에 대한 정보 부족 문제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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