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테크기업 9곳이 모여 온라인 유해 콘텐츠 및 행위 처리 조치와 관련해 업계 프레임워크를 정립했다.
미국 의원들의 공격에 직면해 자사 플랫폼에서 어떤 콘텐츠를 책임질지를 두고 규정 변경을 검토 중인 테크기업들이 대중의 신뢰 회복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이는 개별 기업들이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를 조정·관리하는 기존 방식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며 이 파트너십은 업계 전반에 통용될 (가령 혐오 표현이나 허위 정보에 대한) 개념 정의를 확립하려는 것이 아니라 기업들이 자사 정책을 개발할 때 적용해야 하는 내부 프로세스를 정하려는 것이다.
의원들은 테크기업이 콘텐츠를 조정·관리하는 방식에 투명성을 높일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온라인 피해 우려를 해소할 새로운 법안들을 제출해왔다.
지난해 미 하원은 구글과 아마존 등이 지배력을 남용한다는 보고서를 발표하고 법무부는 구글이 검색, 광고 시장 독점을 위한 불공정행위를 했다면 소송을 제기하는 등 이전과 다른 영향력을 가지게 된 테크 기업들에 대한 규제에 나서고 있다.
압박을 받고있는 테크기업들은 콘텐츠 조정·관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대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콘텐츠 게시 중단 리포트를 발행하는 등의 개선을 달성하긴 했지만 정말로 성공했는지 여부는 '제3자 감사'를 통해서만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박태홍기자 pth7285@metroseoul.co.kr
메트로경제의 해외증시뉴스는 MoYa의 데이터 추출 기술이 활용돼 제공 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