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 빼고 안 오른 게 없다. 새해 벽두부터 농축수산물, 곡물에 가공식품 가격이 급등한다. 두부, 콩나물 등 기본 밑반찬부터 시작해 제빵업계로 이어진 가격 인상은 즉석밥, 우유, 수입 육류까지 이어지며 장바구니 물가를 위협하고 있다.
업계 선두 업체들이 주요 제품 가격을 올리면 후발업체들도 잇달아 올리기 분주하다. 이들은 시국이 혼란스러운 틈을 타 슬그머니 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 금년들어 풀무원은 두부와 콩나물 가격을 10~14% 인상했다. 파리바게뜨, 뚜레쥬르는 제품가격을 5~9%인상했다. CJ제일제당과 오뚜기, 동원F&B는 즉석밥 가격을 6~11% 인상했다. 샘표식품은 통조림 제품 가격을 평균 42% 인상했다.
가공식품 인상의 여파는 외식 업계로 이어졌다. 맥도날드는 오는 25일부터 버거류 11종을 포함해 총 30종 품목의 가격을 2.8% 올린다. 롯데리아도 버거·디저트 등 제품 25종의 가격을 약 1.5% 올렸다. 장기화한 조류인플루엔자(AI) 영향으로 닭고기 공급에 차질을 빚고있는 치킨업계도 가격인상을 고려하고 있다.
예상치 못한 상황 속에서 당국의 안일한 수급 대응 대처는 아쉬움을 부른다. 정부는 19일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주재로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농식품 가격 상승에 대한 대비책을 논의했다. 쌀 정부 비축물량을 방출하고 양파와 과일 등 물량 출하 확대를 독려할 방침이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막연한 비축물량 방출과 식재료 수입은 산지와 신선도에 예민한 품목의 특성 및 냉동보관이 어렵고, 유통기간이 짧은 식재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점을 여실히 보여준다.
천정부지로 높아져만 가는 장바구니 물가를 고려하면 애그플레이션(농업+가격인상의 영어 합성어)을 우려할 수밖에 없다. 원재료값이 기하급수적으로 오르고 있어 기업이 손해를 보면서까지 제품을 팔 수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요동치는 물가를 잡고, 업계의 제품 가격 인상 도미노가 이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현실성 있는 정부의 수급 대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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