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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시니어고객 소비시간 2049세대보다 2시간 짧아"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자사 고객들의 연령대별 소비 현황을 분석한 결과 65세 이상 시니어 고객들의 하루 중 주 소비시간이 2049세대보다 2시간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분석은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만 20세 이상 KB국민카드 고객들의 매일 오전 7시부터 새벽 2시 이전까지 시간대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이용 내역 24억4304만 여 건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분석 결과 65세 이상 시니어 고객들의 하루 중 소비는 78.3%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이전에 이뤄졌다. 반면 2049세대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 전까지 하루 소비의 74.9%가 발생해 시니어 고객보다 주 소비 시간대가 2시간 길었다.

 

시간대를 확장해 보면 시니어 고객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 이전에 하루 소비의 87.1%가 집중된 반면, 같은 시간대 2049세대는 68.5%를 기록하며 18.6%포인트 차이를 보였다.

 

또 하루 중 시니어 고객의 소비는 오후 3시부터 4시 사이를 정점으로 계속 감소해 오후 7시부터 새벽 2시 전까지 시간대의 소비 비중은 12.9%로 동 시간대 2049세대의 31.5%보다 60% 가량 적었다. 특히 오후 9시부터 새벽 2시 전까지 활동은 2049세대의 17.4% 대비 3분의 1이상 적은 4.7%에 머물렀다.

 

더불어 시니어 고객의 의료 업종 소비 비중이 2049세대보다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소비 업종을 살펴보면 모든 연령대에서 소매업종, 외식업종, 이동관련 업종의 소비가 많았으며, 65세 이상 시니어는 2049세대와 비교해 의료와 식료품 관련 소비 비중이 높았다.

 

65세 이상 고객의 약국, 병원 등 의료업종과 농수축산물점, 반찬 전문점 등 식료품 업종의 소비는 각각 15.6%와 7.2%를 기록하면서, 2049세대의 3.6%, 1.7%대비 4배 이상 많았다. 뿐만 아니라 소매 업종에서는 건당 소비 금액으로 시니어 고객이 3만6069원을 소비하면서 2만7318원을 기록한 2049세대보다 32% 가량 크게 나타났다.

 

이외에도 월 평균 카드 이용금액이 큰 시니어 고객 일 수록 온라인 쇼핑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 소비 비중은 월평균 카드 이용금액이 ▲100만원 미만일 경우 11.6% ▲100만원 이상 200만원 미만일 경우 20.3% ▲200만원 이상일 경우 34.4% 온라인 쇼핑 비중을 차지했다. 반대로 월 카드 이용금액이 낮을 수록 수퍼마켓 이용 비중이 높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오는 2030년이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25%인 1298만명이 65세 이상 시니어층으로 추정되는 상황에서 이번 분석 결과 시니어 고객층은 부양의 대상이 아닌 우리 경제의 소비 주도 계층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 소비를 경험해 왔고 온라인 채널 환경에서 새로운 형태의 소비 생활을 이어가고 있는 시니어 고객인만큼 각 경제 주체들이 세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맞춤형 대응 전략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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