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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커지는 '선물하기' 시장…명품도 쉽게 주고 받아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되어있는 신세계면세점/카카오커머스

#직장인 A(30)씨는 올해 초등학생이 된 조카에게 신학기 가방을 선물했다. 지방에 사는 조카에게 직접 전달하는 대신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선물하기 서비스 시장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직접 만나 선물을 전달하기보다 수신자 연락처만 알면 쉽게 전송할 수 있는 선물하기 서비스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이다.

 

보통 선물하기 서비스는 받는 사람이 직접 주소를 입력하면 배송되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이로 인해 배송 주소·날짜 등에 대한 고민없이 간편하게 선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선물하기'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카카오커머스다. 카카오커머스의 선물하기 서비스는 지난해 거래액 기준 전년 대비 52% 성장했다.

 

카카오의 지난해 실적을 살펴보면, 카카오커머스의 4분기 거래액은 전년동기 대비 71% 늘었다. 선물하기와 메이커스는 각각 52%, 60% 증가하면서 호조를 보였다. 지난해 12월 기준 선물하기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각각 2173만명이다.

 

카카오커머스 측은 "활성이용자수, 구매빈도, 구매단가 모두 호조세"라며 "경쟁력있는 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중"이라고 말했다.

 

티파니, 카카오톡 선물하기 스토어 오픈/티파니

2030세대는 명품 패션 브랜드 제품도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달 2030세대의 명품 제품 거래 규모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658% 증가했다. 명품 화장품 거래 규모는 이 기간 103% 늘었다. 이에 카카오커머스는 선물하기 아이템에 명품을 확대하고 있다. 2019년 명품 화장품 브랜드를 유치한 후 지난해 지갑과 핸드백, 주얼리로 명품 상품군을 확장했다. 샤넬 뷰티와 티파니앤코 등도 입점시켰다. 선물하기 서비스 입점 명품 브랜드 수는 지난달 기준 108개로, 전년 동월보다 35% 늘었다.

 

11번가는 올해 1월부터 2월 21일까지 지난해 서비스 오픈 직후 대비(9월16일~11월6일) 이용 고객 수는 352%(4.5배) 늘었으며, 결제금액은 647%(7.5배)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비대면 선물 문화가 정착하면서 서비스 이용 고객도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라며 "입점 브랜드와 상품 가짓수도 늘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러하자 백화점과 면세점도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 강화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온라인몰 더현대닷컴의 선물하기 서비스에서 지난달 명품 브랜드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12.9배 증가했다. 전체 매출에서 명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10%에서 24%로 커졌다.

 

신세계면세점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해 단독 브랜드관을 개설, 내수통관된 면세품을 판매하고 있다.

 

단독 브랜드관을 통해 끌로에·로에베·롱샴·발리 등 30~40여 개 브랜드, 500여 가지의 럭셔리 패션 상품을 판매한다.

 

제품군은 의류부터 시계·주얼리·액세서리 등 다양한 패션 잡화로 구성됐다. 또한 판매하는 모든 상품은 신세계면세점을 통해 판매하는 정품으로, 카카오톡을 통해 안심하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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