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18조원을 투자한다.
SK는 2일 국무총리 주재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국내 수소 생태계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SK는 이번 투자를 통해 수소 생산에서 유통, 소비 등 밸류체인을 통해 글로벌 1위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SK 전략은 크게 2단계다. 우선 2023년까지 인천시의 바이오 및 부생 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사업과 연계해 부생수소 기반 액화수소 3만톤을 공급하고, 2025년까지 보령 LNG터미널 인근 지역에서 이산화탄소를 제거한 청정수소 25만톤을 생산하는 내용이다.
SK는 국내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건설, 조선, 자동차 제조업 분야는 물론, 연료전지, 수소 생산 분야에서도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인천 지역을 포함해 총 21만명 규모 고용 유발과 경제적 편익 34조원을 창출할 것으로 내다봤다.
투자금은 우선 3만톤 액화수소 생산을 위한 설비에 5000억원, SK E&S가 2025년까지 청정 수소 생산기지에 5조3000억원을 투입한다.
또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100곳을 운영하며 연간 8만톤 규모 액화수소를 공급, 400메가와트 규모 연료전지발전소로 연간 20만톤 수소를 전용 파이프라인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서울시와도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과 수소차량 도입 확산, 수소체험관 건립 등 협력 방안을 논의 중이다.
이날 수소경제위원회에 참석한 최태원 회장은 "수소는 기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생산에 소요되는 부지 면적이 작아 국내 환경에 적합한 친환경 에너지"라며, "SK가 대한민국 수소 생태계 조성에 앞장섬으로써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업의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또 "오늘 체결한 인천시 수소산업 기반 구축 업무협약 및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논의되는 내용들이 더 많은 성과를 창출해서 우리나라 수소 경제가 빠르게 정착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SK는 대한민국이 2050 탄소중립 실현은 물론, 수소산업이 세계 1위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경제성장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SK는 기존 석유화학과 LNG 사업 경험과 인프라를 활용해서 친환경 수소경제 구현에 적극 기여할 생각"이라며 "수소의 생산과 유통, 소비까지 수소 밸류 체인 전반을 구축하고 수소차 제조 기술을 보유한 현대차가 수소차를 적기에 공급하는 등 양사의 협력 체계를 통해 국내 수소경제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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