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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생보사, 해외사업 잰걸음…신한생명 올 첫 신호탄

신한생명, 베트남 현지 생보사 설립 인가 획득

신한생명 본사 신한L타워 전경. /신한생명

국내 생명보험사가 해외에서 먹거리를 찾고 있다. 올해 신한생명을 신호탄으로 교보생명, 삼성생명 등도 해외 보험사업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신한생명은 최근 베트남 재무부로부터 현지 생보사 설립 인가를 획득했다. 신한생명은 베트남 현지 생보사 설립 인가를 획득하기 위해 신한금융그룹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했다. 또 지난 12월 자본금 1억달러(약 1100억원)를 예치하는 등 재무 안정성 확보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신한생명 베트남법인은 향후 1년간 영업 개시 준비 기간을 거쳐 오는 2022년 공식적인 출범을 알릴 예정이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그룹사와 협업을 통해 오는 1년간 영업개시를 위한 구체적인 준비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교보생명도 미얀마에 주재사무소를 설립한 데 이어 올 하반기 보험 판매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교보생명의 동남아 진출은 신창재 회장이 지난해부터 강조하고 있는 '양손잡이 경영'의 일환이다. 기존 사업 이외에도 신사업을 발굴해 미래 성장동력까지 적극적으로 확보해 나간다는 포석이다. 교보생명의 미얀마 진출은 신사업 발굴을 위한 시작 단계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지난해 9월 미얀마 양곤 주재사무소 설치에 대한 현지 금융당국의 최종 인가를 획득했고, 최근 사무소를 개소했다"라며 "현지 파트너사들과 합작법인(JV) 설립에 관한 논의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생명도 최근 2020년 실적발표 기업설명회(IR)에서 장기적으로 해외 보험 이익기여도를 30%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삼성생명의 투자 대상 지역은 성장성과 인구 구성 등에 따라 아시아 신흥국이 유력하다.

 

특히 삼성생명 중국법인 중은삼성인수(BOC-Samsung Life)의 원수 보험료는 2016년 54억위안에서 지난해 132억위안(약 2조2900억원)으로 성장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처럼 해외 시장에서 긍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삼성생명의 또 다른 해외 진출 예고에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업계에선 보험사의 해외 진출이 더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초저금리 장기화와 더불어 생보상품 판매도 한계에 달한 현재, 생보시장 침투율이 낮은 동남아 아시아 국가 등을 대상으로 더 많은 보험사가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다만 해외 진출은 이전에도 이어져 왔지만 성과가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며 "보완점을 찾아 목표 성과를 달성하는 게 중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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