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난해 방문자 수가 많았던 인터넷쇼핑몰 100개를 평가한 결과 '식품몰'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반면 '해외구매·배송대행'과 '해외숙박예약사이트'는 낮은 점수를 받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시는 작년 방문자수 상위 100개 쇼핑몰(12개 분야)을 대상으로 소비자보호(50점), 소비자이용만족도(40점), 소비자피해발생(10점) 총 3가지 항목을 평가했다.
그 결과 마켓컬리(86.76점,식품몰), 홈플러스(86.38점·종합몰), CJ몰(86.30점·종합몰)이 각각 종합 1, 2, 3위를 차지했다.
분야별 1위 업체는 ▲종합쇼핑몰: 홈플러스(86.38점) ▲오픈마켓: 네이버 스마트스토어(84.31점) ▲해외구매·배송대행몰: 위즈위드(81.88점) ▲컴퓨터몰: 컴퓨존(83.33점) ▲의류몰: 젝시믹스(85.18점) ▲전자제품몰: 롯데하이마트(84.32점) ▲화장품몰: 아모레퍼시픽몰(85.42점) ▲도서몰: 예스24(84.43점) ▲식품몰: 마켓컬리(86.76점) ▲해외숙박예약: 부킹닷컴(80.17점) ▲여행: 참좋은여행(85.08점) ▲티켓: 티켓링크(80.88점)였다.
업종별로는 '식품몰' 점수가 평균 85.21점으로 가장 높았고, '화장품(평균 83.56점)', '도서몰(평균 83.47점)'이 뒤를 이었다. 이와 반대로 '해외구매·배송대행(평균 75.13점)'과 '해외숙박예약사이트(75.17점)'는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시 관계자는 "식품몰이 소비자들의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주문이 급증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식품몰들이 당일배송과 예약배송 시스템을 갖춰 소비자들의 편의를 높인 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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