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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LG전자, 가전에 음성안내·점자 추가…접근성 강화 나선다

/LG전자

LG 가전이 더 많은 고객들에 편안한 작동을 보장한다.

 

LG전자는 최근 트롬 워시타워에 음성 매뉴얼을 도입했다고 4일 밝혔다.

 

시각장애인을 위해서다. 음성은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만지면서 도어를 여는 방향, 조작부나 버튼 위치 등을 쉽게 연상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전원 버튼이나 세탁·건조 선택 버튼을 누르는 경구 작동 상황별 소리도 함께 안내한다.

 

음성 매뉴얼을 공개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도 했다. 서울특별시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에서 공동 운영하는 시각장애인 음성서비스에 적용돼 서울시 소비재 정보마당 스마트폰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LG전자는 시각장애인이 제품 조작부를 읽을 수 있도록 점자로 만든 스티커도 제공한다. 트롬 워시타워의 조작부 전면 패널에 점자 스티커를 붙이면 전원, 세탁·건조 코스, 옵션 등 버튼 위치를 사용자가 점자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은 신청하는 고객들에게 이 스티커를 무료로 제공한다.

 

LG전자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은 트롬 워시타워를 시작으로 물걸레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M9 씽큐, 디오스 식기세척기 스팀 등 LG전자 가전제품 전반으로 음성 매뉴얼과 점자 스티커 등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앞서 LG전자는 지난해 4월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과 LG가전제품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매뉴얼 제작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과 관련 업무 협약을 맺은 것은 국내 가전업체 가운데 LG전자가 처음이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부사장은 "LG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개발 단계부터 제품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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