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렉(Electrek)의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는 최근 소문과는 달리 배터리 교환 절차 개발에 더 이상 관심이 없다. 전기차 충전소에 들러서 배터리를 충전하는 전통적인 방식 이외에 '배터리 스와프' 방식은 기존 차에서 배터리를 완충된 배터리로 교체 장착해준다. 배터리 교환 시간이 5분으로 절약돼 시간 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지난 2013년, 테슬라는 이제는 사라진 스타트업인 베터플레이스(Better Place)의 배터리 교환 시스템을 수정한 버전으로 배터리 교환을 시연한 바 있다.
테슬라는 실제로 캘리포니아주 해리스 랜치에 시설 하나를 구축했는데, 특정 모델S 차주들만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었다.
이 시설은 2016년에 문을 닫았고 이후로는 어떠한 소식도 듣지 못했다. 일렉트렉(Electrek)은 이 프로젝트가 캘리포니아주 보조금을 확보하기 위한 것일 수 있다는 해석을 내놨다.
또한 테슬라 차이나가 "신에너지 차량용 배터리 교환 설비를 판매"한다고 등록했다는 보도는 테슬라가 배터리 교환 서비스를 다시 모색할 것이라는 추측을 불러일으켰다. 한편 니오(NIO)는 한동안 배터리 교환 서비스를 수익사업으로 진행해왔으며, 최근에는 2세대 배터리 교환소를 선보였다.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CATL은 8억 위안(1360억원)을 투자해 배터리를 빌려주고 교환해 주는 자회사 바스(BaaS)를 설립했다.
한편, 배터리 팩 표준화와 인력 양성은 배터리 스와프 방식 상용화의 큰 걸림돌으로 꼽힌다. /박태홍기자 pth7285@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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