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테크기업 페이스북, 아마존닷컴, 구글, 그리고 신용카드 기업 비자, 마스터카드 등이 급성장 중인 인도 디지털 소매유통 결제 시장에 진입하고자 유례없는 방식으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라이브민트 보도에 따르면 이 기업들은 4개 컨소시엄에 일원으로서 인도에서 소매 지불·결제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 라이선스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신청 마감일인 3월 31일 전까지 더 많은 기업들이 모일 수 있다.
인도는 여전히 현금이 주를 이루고 있는 시장이지만, 13억 인구가 온라인 쇼핑과 온라인 게임이나 스트리밍 같은 서비스를 수용하기 시작함에 따라 디지털 결제가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
뉴델리에 본사를 둔 결제기업 페이티엠(Paytm)의 창업주 비제이 셰카르 샤르마(Vijay Shekhar Sharma) CEO는 "팬데믹 이후로 인도의 모바일 디지털 결제가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인도의 디지털 결제 수수료 자체는 소소하지만, 인도가 현금 결제 의존도를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거대한 잠재적 규모를 갖고 있다. /박태홍기자 pth7285@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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