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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1200%룰' 직격탄 장기인보험…초회보험료 주춤

5대 손보사 초회보험료, 전년비 6.7% 줄어

5대 손해보험사의 올해 1월 장기인보험 초회보험료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유토이미지

손해보험사의 효자 상품으로 꼽히던 장기인보험이 '1200%룰'에 휘청이는 모습이다. 하지만 장기간 이어지는 업계 불황 속에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이 적은 만큼 손보사의 장기인보험 관련 신상품 출시는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다. 장기인보험은 암보험, 건강보험, 치아보험 등 계약기간이 1년 이상인 보험 중 사람의 건강 등과 관련된 상품이다.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5대 손보사인 메리츠화재·삼성화재·KB손보·DB손보·현대해상의 올해 1월 장기인보험 초회보험료가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월 장기인보험에서 거둔 초회보험료는 474억4700만원으로 지난해보다 6.7% 줄었다.

 

특히 지난해 장기인보험료 시장을 두고 1, 2위를 다투던 메리츠화재와 삼성화재 두 곳 모두 감소세를 기록했다.

 

지난해 장기인보험료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 메리츠화재의 올해 1월 장기인보험 초회보험료는 97억6900만원으로 전년 동기 110억7800만원보다 11.8% 감소했다.

 

같은 기간 삼성화재도 106억1700만원의 초회보험료로 전년 동기 154억1900만원과 비교하면 31.1% 줄어든 수치를 나타냈다.

 

반면 KB손보, DB손보, 현대해상의 장기인보험 초회보험료는 상승세를 기록했다.

 

KB손보는 올해 1월 64억900만원의 장기인보험 초회보험료를 거두며 전년 동기 대비 21.5% 상승했다.

 

같은 기간 현대해상과 DB손보의 장기인보험 초회보험료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7%, 5.4% 늘어났다. 이처럼 세곳의 손보사가 상승세를 보이지만 장기인보험료 시장 1, 2위를 다투던 메리츠화재와 삼성화재는 감소세다. 이유는 올해 1월부터 시행 중인 1200%룰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1200%룰은 보험설계사의 초년도 모집수수료를 월 납입보험료의 1200% 이하로 제한하는 제도다. 이에 따라 설계사들의 공격적 마케팅 줄어 들며 자연스럽게 장기인보험의 실적 감소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업계에서는 장기인보험이 복잡한 상품구조와 필요성 환기 등으로 설계사를 통한 가입이 대부분인 점도 1200%룰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험업계에서는 상반기부터 새로운 장기인보험 출시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과 실손의료보험이 계속해서 적자를 이어오고 있는 만큼 손보사의 고민도 큰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이런 상황 속에서 효자 상품이라고도 불리던 장기인보험의 신상품은 계속해서 출시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다만 현재 출시 중인 상품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상품보다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새로운 분야의 장기인보험이 출시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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