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Y-파르테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설문조사
국내 기업인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해 가장 집중 투자할 분야로 인공지능(AI)을 지목했다.
EY한영의 전략 특화 컨설팅 조직 EY-파르테논(EY-Parthenon)은 11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대응 방식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EY-파르테논은 지난 2월 기업 최고경영자(CEO)와 임원들을 초청해 개최한 'EY한영 신년 경제전망 세미나' 참석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총 286명이 설문조사에 응했다.
'향후 2년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가장 집중적으로 투자할 분야'(중복 응답)를 묻는 질문에 79%가 AI를 지목해 압도적 1위로 집계됐다. 뒤이어 클라우드 52,1%, 사물인터넷(IoT) 32.5%였다.
EY-파르테논 글로벌이 동일한 질문을 전 세계 CEO 등 경영인 1001명(한국 미포함)에 물어본 결과 글로벌 기업들은 IoT(66.8%)를 가장 많이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AI는 64.1%, 클라우드는 60.8%를 차지해 글로벌 기업인 설문조사에서는 1~3위 답변간 큰 차이가 없었다.
EY-파르테논은 "글로벌 기업들은 '언택트 시대' 도래에 따라 IoT 분야의 중요성을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하면서도 AI와 클라우드와의 '융합과 조합'에 방점을 찍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순위나 답변 비중의 차이는 있지만 결국 국내외 기업 모두 AI, 클라우드, IoT를 3대 투자 분야로 지목했다"며 "그만큼 데이터 접근과 분석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데이터 중심 기술(Data-centric Technology)'을 디지털 혁신의 핵심 과제로 내다보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내 기업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하기 위한 투자 방식과 전략을 2021년을 기점으로 전면 재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과거 2년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실현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선택했던 투자 방식'을 묻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 67.8%는 '내부 역량·부서 강화'를 선택했다. 2위를 차지한 파트너십·조인트벤처(JV)를 선택한 응답자는 15.7%에 불과했고, 인수합병(M&A)도 14.3%에 그쳤다.
그러나 '향후 2년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실현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선택할 투자 방식'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파트너십·JV(38.5%)에 대한 선호도가 22%포인트 이상 증가해 1위를 차지했다. 앞으로 M&A(29%)를 주요 투자 방식으로 구상하고 있는 기업인 비중도 15%포인트 뛰었다.
과거 2년간 선택했던 '내부 역량·부서 강화'를 앞으로도 활용할 것이라고 지목한 기업인은 26.6%에 불과했다. 선호도가 40%포인트 넘게 감소한 것이다.
EY-파르테논은 "기업들이 그동안 '내부 투자'에 의존했으나, 앞으로는 외부에서 필요한 역량을 수혈하는 투자 방식으로 전략을 다시 짜고 있다"며 "특히 자산 규모 5조원 이상 대기업의 경우 M&A보다 리스크가 낮은 파트너십·JV(43%) 선호도가 평균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EY파르테논 #디지털혁신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인공지능 #AI #클라우드 #IoT #사물인터넷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