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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항만 수출입 물동량 14개월만에 증가… 미·중·일 물량 늘어

인천 연수구 인천신항한진컨테이너터미널에 컨테이너가 쌓여 있다. /뉴시스

지난달 항만 수출입 물동량이 14개월만에 증가세로 반등했다. 미국과 중국, 일본 등 주요 3개 나라 물량 증가가 전체 물량 증가를 견인했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가 21일 발표한 올해 2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 물동량은 총 1억1830만t으로, 전년 동월(1억2111만t)과 비교해 2.3% 감소했지만, 수출입물동량은 2019년 12월 이후 14개월 만에 전년 동월(1억235만t) 대비 0.4% 소폭 증가한 총 1억278만t으로 집계됐다. 수출입 물동량이 증가세로 전환한 이유는 이산화탄소 저감 정책에 따라 석유가스 물동량과 스포츠형 다목적차량(SUV) 및 친환경차 수출 증가로 자동차 물동량이 증가한 때문으로 분석된다.

 

컨테이너 물동량은 설 연휴로 인한 수출입 기업의 조업일수 감소와 터미널 운영일수 차이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월(223만TEU) 대비 소폭 감소(0.9%)한 221만TEU를 기록했다.

 

연안 물동량은 수송량 비중이 높은 유류, 광석, 시멘트 등의 수요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월(1876만t) 대비 17.2% 감소한 총 1552만t을 처리했다.

 

항만별로 보면 부산항과 인천항이 전년 동월 대비 각각 2.4%, 9.4% 증가했으나, 광양항과 울산항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0%, 16.3% 감소했다.

 

지난달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환적물량과 수출입 물동량의 감소로 인해 전체적으로 전년 동월(223만 TEU) 대비 0.9% 감소한 221만 TEU를 기록했다. 수출입은 전년 동월(127만 TEU) 대비 0.6% 감소한 126만 TEU를 기록했다. 수출이 65만 TEU(4.0%↓), 수입이 62만 TEU(3.1%↑)로 수입 물동량의 증가 폭이 크게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주요 교역상대국인 대 중국 수출입 증가세(24.3%↑)가 두드러졌다. 환적은 전년 동월(94만TEU) 대비 1.0% 감소한 93만TEU를 기록했다.

 

전국 항만의 2월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총 7959만t으로 전년 동월(8414만t) 대비 5.4% 감소했고, 개별항만으로 보면 광양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대산항은 소폭 증가한 반면, 울산항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품목별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류(원유, 석유정제품, 석유가스 등)와 광석이 전년 동월 대비 각각 5.0%씩 감소했고, 유연탄과 자동차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0.2%, 20.2% 증가했다.

 

해수부 박영호 항만물류기획과장은 "항만 수출입 물동량이 14개월 만에 증가한 것은 긍정적"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상황이지만, 항만 물동량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선사와 터미널 운영사 등과의 비대면 마케팅 등 온라인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고, 항만별로 다양한 물동량 유인책을 병행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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