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0만원 상당 피해 차단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이 한 고객이 보유 중이던 4000만원 상당 가상자산 전액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했다고 22일 밝혔다.
코빗 CS(고객만족)팀은 지난 9일 부동산 대금 납부를 위해 자신이 코빗에서 보유하고 있는 4000만원 상당의 자산 전체를 다른 A 거래소 주소로 옮겨야 한다며 한 회원으로부터 자산 출금한도를 올려달라고 요청했다.
CS 담당자는 부동산 대금 납부 목적임에도 해당 고객이 원화가 아닌 가상자산으로 출금하려 한다는 점에서 의문점을 갖고 출금 한도 상향 불가를 안내했다. 이후 고객은 극비로 누군가를 찾아야 할 일이 생겨서 가상자산으로만 출금해야 하고 해당 건은 경찰청과도 연결되어 있어 자세히 설명할 수 없다는 말만 반복했다.
이후 코빗 측 직원의 확인 결과 보이스피싱 범죄자는 같은 날 검사를 사칭하며 먼저 해당 회원에게 전화를 걸어 코빗에 있는 가상자산에 문제가 생겼으니 개인정보를 자기에게 알려줄 것을 요구했던 것을 확인했다.
이후 해당 고객은 코빗 CS팀 앞으로 보낸 이메일을 통해 "보이스피싱으로 인해 다른 피해는 컸으나 그 와중에도 끝까지 출금제한 원칙을 고수한 코빗 덕분에 코빗에 있던 자신의 자산만은 무사히 지킬 수 있었다"며 감사를 표했다.
한편 코빗 CS팀은 보이스피싱범이 송금을 요청했던 새로운 출금 주소를 전달받았다. 확인 결과 해당 출금 주소는 보이스피싱범이 당초 코빗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이야기했던 A거래소 것이 아닌 또 다른 B거래소의 출금 주소인 것으로 드러났다. 코빗은 해당 출금 주소를 블랙리스트로 등록했고 B거래소 관계자에게도 해당 출금 주소가 보이스피싱에 이용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유했다.
코빗 오세진 대표는 "코빗은 고객 자산 보호를 위해 체계적인 고객 자산 보호 시스템 도입과 함께 지속적인 내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 범죄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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