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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2년 사이 '야동'보는 초등학생 늘었다...코로나19 속 미디어 접촉↑

초등학생의 성인용 영상물 이용률이 2년 사이 급등했다. / 여성가족부 '2020 청소년 매체이용 및 청소년 실태조사'

초등학생의 성인용 영상물 이용률이 2년 사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는 지난해 전국 17개 시·도 초(4~6학년)·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1만 453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0 청소년 매체이용 및 유해환경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매체 이용 관련하여 전체 청소년의 성인용 영상물 이용률은 37.4%로 '18년(39.4%) 대비 감소하였으나, 초등학생의 이용률은 33.8%로 '18년(19.6%)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청소년들이 이용하는 기기에 대한 유해사이트 차단 프로그램 설치율은 30% 초반대 이하로 여전히 낮은 수준이었다.

 

23일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최근 1년간 청소년의 성인용 영상물 이용률은 37.4%로 2018년 39.4%보다는 감소했지만 초등학생 이용률은 2018년 19.6%에서 2020년 33.8%로 늘었다. / 뉴시스

초등학생 성인용 영상물 이용률 증가 원인을 묻는 질문에 여가부 관계자는 "우선, 먼저 매체물의 소비패턴의 변화를 들 수 있다. TV 등 매체 실시간 시청이 아닌 유튜브 같은 영상매체를 통해서 편한 시간에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찾아서 소비하는 경향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며 "코로나19로 인해서 미디어 접촉의 증가로 이런 영상물, 초등생의 영상물 이용 폭을 넓힌 주요 원인"이라고 말했다.

 

학교 내 폭력은 감소추세이나 '온라인 공간'에서의 폭력 피해가 증가하였으며, 폭력 피해 경험 남자청소년의 경우 온라인 폭력 피해 경험률이 4.8%에서 24.9%로 급증했다. 성폭력 피해 여자청소년은 온라인 성폭력 피해 경험률이 24.2%에서 58.4%로 크게 증가했다.

 

청소년의 음주 경험은 주로 성인이 주거나(34.2%)과 집에 있는 술(33.6%)을 통해 이루어졌고, 담배의 경우는 또래(담배 57.4%, 전자담배 67.7%)가 주요 경로로 나타났다.

 

청소년이 술·담배 구매 시 성인 여부 확인은 30% 초반 이하였고, 신분증 제시 요구도 대개 절반 정도에 머물렀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청소년 보호를 위한 정책을 한층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여가부는 청소년유해매체 모니터링단(200명, 13억원) 운영올 추경 사업으로 추진해 채팅앱,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포털, 기타 신·변종 유해매체의 청소년 유해정보, 유해영상물을 상시 점검하고, 이를 차단토록 하여 청소년에게 안전한 온라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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