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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운전자 개입 없는 자율주행 기반 구축한다… 2027년까지 1조974억원 투자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출범… 사업단장에 최진우 전 현대기아차 PM담당

자율주행차의 개념 /산업부

정부가 운전자의 개입 없이 운행이 가능한 수준의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 구축에 본격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24일 한국자동차회관에서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사업단)' 출범식을 갖고 그간 부처별 분절적으로 추진된 자율주행 관련 공공과 민간 협력의 가교 역할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사업단은 2027년까지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을 목표로 올해부터 1조974억원을 투입하는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보다 유기적인 추진 등을 위해 신설한 공익법인이다. 민간에서 자율주행 신기술 개발을 담당해온 최진우 전 현대기아차 PM담당(전무급)이 사업단장을 맡는다.

 

자율주행 레벨4는 특정구간에서 자동차에서 운전자로의 제어권 전환없이 운행이 가능한 수준의 자율주행을 의미한다. 레벨4+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은 물론 도로 등 인프라와 사회 서비스를 포함한 개념이다. 사업은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 창출, 생태계 구축 등 5대 분야를 중심으로 총 84개 세부과제를 지원하게 된다. 올해 사업은 지난 1월15일 총 53개 신규 세부과제(총 851억원)를 이미 공고했고, 현재 사업 수행자 선정을 위한 평가절차가 진행 중이다.

 

출범식에서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정부의 친환경차와 더불어 미래차 뉴딜의 양대 축인 자율주행이 우리 자동차 산업 경쟁력 제고와 미래시장 선점을 이끌 핵심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 방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과기정통부는 데이터 댐 사업에서 구축한 방대한 자율주행 학습용 데이터와 이번 사업을 긴밀히 연계해 국내 자율주행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국토부는 2024년까지 레벨4 안전기준과 보험제도 등을 마련해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에 나선다. 경찰청은 도로교통법 등 법제도 전반을 검토하고, 자율주행차의 운전능력 사전 검증과 운행지원 체계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자율주행레벨4 #자율주행수준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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