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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현대重그룹, '육·해상 수소 밸류 체인' 구축 … 대우조선 인수 올해 마무리

권오갑 현대중공업그룹 회장

현대중공업그룹이 그룹의 역량을 총결집한 수소사업의 비전을 제시하며, 미래 친환경 시장을 선도할 조선해양·에너지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25일 컨퍼런스 콜 형식의 온라인 기업 설명회를 열고, 그룹의 미래성장 계획 중 하나인 '수소 드림(Dream) 2030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날 현대중공업그룹이 발표한 수소사업 로드맵의 핵심은 그룹 내 각 계열사의 인프라 및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오는 2030년까지 육상과 해상에서 수소의 생산에서부터 운송, 저장, 활용에 이르는 '수소 밸류 체인'의 구축이다.

 

먼저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수소 밸류 체인 구축에 가장 중요한 운송과 더불어 수소의 생산 및 공급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한국조선해양은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해양 플랜트 기술력을 토대로 해상 플랜트 발전과 수전해 기술을 활용한 그린수소 개발을 추진한다. 또 수소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수소운반선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수소 연료전지와 수소 연료공급시스템 기술을 적용한 수소 연료전지 추진선 개발에도 나선다.

 

수소 연료전지 추진선은 청정연료인 수소를 추진 동력으로 사용하는 선박으로, 기존 내연기관보다 에너지 효율을 40% 이상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황산화물이나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 물질도 전혀 배출하지 않아 대표적인 미래 친환경 선박으로 손꼽힌다.

 

현대오일뱅크는 블루수소 생산에 본격 돌입한다. 현대오일뱅크는 생산된 블루수소를 탈황 설비에 활용하거나 차량, 발전용 연료로 판매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전국에 180여개의 수소 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그룹 '수소 밸류 체인'.

현대일렉트릭과 현대건설기계 역시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한 발전사업과 건설기계 장비 사업을 추진한다. 현대일렉트릭은 친환경·무소음 수소 연료전지 발전설비 구축을, 현대건설기계는 업계 최초로 수소 기반의 중대형 건설장비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친환경 선박과 그린 에너지를 두 축으로 그룹의 신성장 사업들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수소 밸류 체인 구축에 그룹이 가진 첨단 기술력과 인프라를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은 '제4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대해서 언급했다. 권 회장은 "올해는 다른 해와 달리 현대중공업그룹에 매우 중요한 한 해가 될 것 같다"며 "올해 핵심 사업 중 하나인 조선 사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 마무리라는 중요한 일이 남아았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 인수는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조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는 물론이고 우리나라 조선 산업 전체에도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현대중공업지주도 한국 조선 산업의 재도약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너지 창출 등 다양한 분양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2019년 3월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본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EU와 기업결합심사를 위한 서전협의 시작과 함께 한국 공정위, 중국과 카자흐스탄, 싱가포르, 일본에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심사가 잠정 연기된 바 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기 위해서는 선박 수주 매출 규모가 일정 수준 이상인 6개 국가의 경쟁당국으로부터 기업결합 승인을 받아야 한다.

 

현대중공업은 2019년 10월 기업결합의 첫 관문인 카자흐스탄 심사를 성공적으로 통과한 이후 지난해 8월 싱가포르에 이어 12월 중국 정부로부터 합병 승인을 얻어냈다. 현재 남은 국가는 EU와 한국, 일본 3곳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의 인수에 성공하면 전 세계 시장점유율 21%에 이르는 매머드급 조선사가 탄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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